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케미칼 "2분기 PVC·가성소다 호조로 실적 개선 전망"

공유
0

한화케미칼 "2분기 PVC·가성소다 호조로 실적 개선 전망"

-고유가에도 불구 PVC·TDI·가성소다 호황
-태양광 미국 세이프가드 영향 제한적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사진=한화케미칼.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사진=한화케미칼.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화케미칼이 가성소다를 비롯해 국제유가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군을 중심으로 2분기 실적 개선을 노린다.

한화케미칼은 14일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는 유가 상승으로 원가가 상승하는 부담이 존재하지만 가성소다 등 상대적으로 유가에 영향을 덜 받는 제품군의 이익 기여도가 올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케미칼은 1분기 영업이익이 172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2.5% 감소했다. 1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5.3% 줄어든 2조761억원이었다. 유가 상승으로 기초소재 부문의 일부 제품 스프레드 축소로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그나마 가성소다의 가격이 반등해 큰 폭의 손실을 막았다.

태양광 부문 또한 1분기 활약했다. 태양광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350억원을 기록했다. 원재료인 웨이퍼 가격의 하향 안정화와 유럽 시장 매출 확대 영향이다.

한화케미칼은 이 같은 기조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화케미칼은 컨퍼런스콜을 통해 “가성소다 공급량은 중국의 환경 규제와 제한적인 신증설로 크게 증가하지 않은 반면 수요는 알루미나 설비 가동률이 오르며 상승세를 탔다”라며 “타이트한 수급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태양광 또한 미국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실적 타격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한화케미칼은 “미국 시장의 수입 단가가 올라 유틸리티 부문에서 경쟁력이 저하된다고 하더라도 주택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라며 “유럽 등 대체 시장에서 영업 활동을 강화해 실적 개선을 이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폴리염화비닐(PVC)과 톨루엔디이소시아네이트(TDI)도 시황이 좋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화케미칼은 “PVC는 글로벌 수요 성장률이 3% 수준”이라며 “2분기 말부터 3분기에 걸쳐 인도 몬순 시즌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겠지만 9월부터 회복세로 전환돼 가격도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TDI 또한 “신공장이 가동되는 독일 바스프는 권역별 생산량을 조절할 계획이므로 시황 악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폴리에틸렌(PE)은 전년 대비 약세를 보일 전망이다. 한화케미칼은 “PE는 북미 지역에서 지난해 350만t 신증설이 있었고 올해는 160만t 신규 설비가 가동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도 “중국의 견조한 수요 증가 등으로 흡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큰 폭의 가격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