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원주 만두' '대전 평양냉면', 제주식 '자리돔물회' 위치 어디?…와일드 캠핑 달인

공유
45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원주 만두' '대전 평양냉면', 제주식 '자리돔물회' 위치 어디?…와일드 캠핑 달인

지난 14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3회에서는 은둔식달로 원주 만두 달인과 대전 평양냉면 달인이 소개됐다. 또 와일드 캠핌 달인과 부산에 있는 제주식 자리돔물회 달인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4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3회에서는 은둔식달로 원주 만두 달인과 대전 평양냉면 달인이 소개됐다. 또 와일드 캠핌 달인과 부산에 있는 제주식 자리돔물회 달인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로 '원주 만두'와 '대전 평양냉면'이 소개됐다.

지난 14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23회에서는 오래된 노포의 숨어 있는 맛의 달인을 찾아가는 은둔식달'로 원주 만두와 대전 평양냉면 달인이 선정됐다.
또 김우현 와일드 캠핑의 달인이 출연, 자연 속 재료인 진흙으로 화덕을 만들고 나무껍질 등을 이용해 불을 피우고 솔잎으로 감싸 고기를 굽는 모습 등이 그려져 감탄을 자아냈다.

김우현 달인은 6시간 동안 화덕을 만들고 작업대를 설치하는 등 고된 작업을 했다. 그는 "자연을 느끼려고 캠핑을 왔는데 왜 기성 캠핑 용품만 사용하느냐"고 역설해 공감을 끌어냈다. 다음 주에는 와일드 캠핑 2탄이 그려져 기대감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45년 동안 부산에서 한결 같이 제주식 자리돔물회를 제공하는 '자리돔물회' 달인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 은둔식달: 원주 만두 달인


강원도 원주 단계동에 위치한 진소리 만두 달인은 1976년부터 시작했다며 시어머니부터 시작해 2대를 내려왔다며 40년 전통을 자랑했다.

필감산 잠행단은 메뉴 한 가운데 적힌 만두를 보고 "여기는 만두가 포인트다. 만두가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인생만두다. 질리지가 않는다. 육즙이 있다보니 국물이 필요 없는 밥 한끼다. 또 먹고 싶다"고 평했다.

진소리 군만두 달인이 공개한 만두소 비결은 돼지껍질을 넣어 육즙과 고소함을 잡았다. 또 대파와 으깬 생강, 청주를 넣어 이틀 동안 숙성시킨 닭으로 만든 육수가 비법이었다.

바삭한 만두피의 비밀은 무였다. 무를 갈아서 무즙을 반죽에 넣어 부드러움과 소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

원주 만두달인은 <동승루>로 위치는 '강원 원주시 이화4길 30(지번: 단계동 919-8)'

이다. 군만두 6000원, 찐만두 6000원 등이다.

▲ 은둔식달: 대전 평양냉면 달인


고객들은 겨울에 문을 닫고 4월에 여는 점이 아쉽다. 겨자나 식초를 넣지 않고 나온 그대로 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 밝혔다.

강희재 잠행단은 육수가 독특하다. 구수함 때문에 한 번 딱 먹었는데 쭉 빨려 들어간다며 육수 맛에 감탄했다.

황해도 사리원 출신인 신행철 평양냉면 달인이 공개한 육수 숙성의 재료는 보리와 표고버섯이다. 보리와 표고버섯을 끓여 죽을 쑨 뒤 아롱사태를 재워 숙성시켰다. 사골을 베이스로 육수를 낸 뒤 숙성시킨 아롱사태를 넣고 함께 끓여 육수를 완성했다.

비빔냉면 비결은 사골을 담가 놓은 육장 맛이나는 간장으로 만들었다. 달인의 비법 간장에 건사과, 양파, 새우, 대추를 넣고 끓여 자연의 단맛이 나는 양념장을 만들었다.

대전 평양냉면 달인은 <평산면옥>으로 위치는 '대전 중구 유천로18번길 9'이다. 평양냉면 8000원, 비빔냉면 8500원, 동절기 휴무.

▲ 제주식 물회의 달인-자리돔 물회 달인


부산광역시 영도에서 1973년에 가게를 시작한 대표적 노포로 45년 역사를 자랑한다.

박영태 달인은 새벽 선착장에서 자리돔을 받아 손질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그는 "완전 제주식 자리돔 물회다. 귀한 만큼 숙성법도 남다르다"며 자리돔물회 숙성법과 된장 양념 비법을 공개했다.

항아리 안에 숯을 넣고 국수를 넣은 뒤 지느러미와 비늘을 제거한 자리돔을 넣고 숙성했다. 박영태 달인은 국수는 향이 자리돔에 배지 않아 국수를 사용한다며 숯-국수-자리돔 순으로 항아리를 채워 자리돔을 숙성시켰다.

박영태 달인은 "오리지널 제주식 자리돔 물회는 고추장이 아닌 된장을 넣는다"며 "된장과 양념장 두 가지를 다 넣어야 물회가 완성된다"고 밝혔다.

자리돔물회 된장 비법은 재첩과 돌미역이었다. 재첩 국물에 찐돌미역을 넣고 삶는다. 식감을 위해 미역의 억센 부분은 다 걷어낸다. 재첩 알갱이도 일일이 빼서 사용한다.

2년된 제주식 묵은 된장과 온종일 끓여낸 재첩미역국을 넣어 달인만의 자리돔물회 된장 양념을 완성했다. 또 비법 양념장은 냄비에 소주를 붓고 자리돔을 볶아서 만들었다.

박영태 달인 부부는 "45년 동안 변함없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소박한 인사말을 남겼다.

부산에 있는 제주 자리돔물회는 <부흥식당>으로 위치는 '부산 영도구 절영로 104'이다. 자리돔회 2만5000원, 자리돔물회 1만원이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