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가열하지 마세요"…고온에서 발암물질

공유
0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가열하지 마세요"…고온에서 발암물질

식약처가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시 주의사항을 공개했다. 사진=SBS 방송화면
식약처가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시 주의사항을 공개했다. 사진=SBS 방송화면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시 고열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올바른 사용방법을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멜라민수지는 도자기와 비슷한 촉감의 합성수지제품으로, 잘 깨지지 않고 가격이 저렴해 식판, 접시, 밥‧국그릇, 컵, 조리기구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고온에 직접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균열이 생겨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사용할 때는 '식품용'으로 표시가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주방용품의 내열온도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븐의 열이나 전자레인지의 고주파에 의해 멜라민수지가 가열되면 파손의 우려가 있으므로, 직접 열을 가하는 조리하는 용도로는 사용하면 안된다.

또한 자외선소독기와 같이 자외선이 강한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 될 경우 변색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3시간 이내로 짧게 사용해야 한다.

세척시에는 솔 또는 연마분으로 세척하지 말고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변색되거나 균열‧파손이 있는 경우 새 제품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기 쉽도록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똑똑하게 사용하기' 소책자와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이슈·뉴스·홍보·교육 > 홍보자료 > 기구 및 용기‧포장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