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한진重, 환경규제 대응…파나시아와 손잡고 '스크러버' 개조

공유
3

[글로벌-Biz 24]한진重, 환경규제 대응…파나시아와 손잡고 '스크러버' 개조

-2020년 IMO 황산화물 배출 규제 선제적 대응 나서

한진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이미지 확대보기
한진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조선업계가 오는 2020년 강화되는 황산화물 배출규제 대응에 나선 가운데 한진중공업이 국내 조선해양기자재 업체와 손을 잡고 스크러버(Scrubber) 개조에 나선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진중공업은 파나시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스크러버를 개조하기로 했다.
파나시아는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 중 스크러버 장비 설치 면에서 선두주자로 손꼽히는 업체다.

한진중공업의 이번 스크러버 개조는 국제해사기구(IMO)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IMO는 향후 2년 뒤 선박 배출 황산화물 기준을 3.5%에서 0.5%로 강화한다. 이로 인해 기존 선박에 스크러버 등을 장착하거나 LNG, LPG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운항해야 한다.

또한 배에 화물을 실을 때 균형을 잡기 위해 함께 싣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TS)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스크러버는 선박용 황산화물(SOx) 저감 장비다. 해수를 이용해 선박에서 나오는 오염된 공기 속 황산화물을 정화한다.

한진중공업은 친환경 연료에 앞서 스크러버 개조를 택한 셈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스크러버 장비 설치 업체와 협업에 나선 것"이라면서 "스크러버 개조를 통해 향후 수주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업계에서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스크러버 설치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대형 선박 개조공사를 위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자재 업체와 기술력 부족으로 스크러버 개조가 활성화되기에는 다소 무리라는 평가도 나온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