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태정 후보, 발가락 절단 ‘무자격 장애인등록’ 병역기피? 해명될까?

공유
0

허태정 후보, 발가락 절단 ‘무자격 장애인등록’ 병역기피? 해명될까?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가 5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 판정과 관련해 후보로서의 자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가 5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 판정과 관련해 후보로서의 자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환 기자]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발가락 절단이 병역기피를 위한 수단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가운데 허 후보가 해명할수 있을지 여부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와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장애인연대)는 5일 전날 공개된 허 후보의 장애진단서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허 후보의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 판정과 관련해 후보로서의 자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박 후보는 “허 후보가 근거 규정에도 없는 엄지발가락 1개를 절단한 것은 장애인으로 등록할 수 없다”며 “법규정에도 없는 것을 가지고 어떻게 등록했는지 발가락으로 세상을 가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제 어디서 사고를 당한 것인지 기억하지 못하고 산재처리를 하지 않은 것은 노동자 인권을 생각하는 허 후보가 산재신청을 몰랐고 절차가 까다로워 신청을 하지 않았고 치료비를 누가 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은 납득이 안되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장애등급에서 어떤 의사가 환자가 원하지 않은 허위 장애진단서를 발급하는지 당시엔 병원에서 동사무소로 진단의사의 소견을 보내면 동사무소에서 판정했다고 하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조작과 상호의견, 허위와 날조에 의해 장애등급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가 5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연 긴급 기자회견에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해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가 5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연 긴급 기자회견에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해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사자 직접하면 허위 위증 거짓이 되니 다른 사람을 시켜 해명을 하고 있으며 이걸 인정하고 선거가 끝나면 허위 서류가 묵인되는 도시 의혹 있어도 바람 따라 넘어가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이런 사람이 시장을 하겠다고 아직도 자기도 옳다고 하며 시장 되면 무슨 서류는 조작해서 만들지 못하겠는지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도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박 후보는 “허 후보가 유성구청장 재직 당시 재심사 등을 통해 본인의 장애등급은 취소하지 않으면서 140여 명의 지역내 장애인에게 장애등록 취소 처분을 내렸다”며 “이는 도둑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과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해 ‘허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맹모 씨는 “지난 2015년 포항 영일만 방파제공사현장에서 발가락 4개가 소실되는 사고를 당해 수개월에 걸쳐 수술과 치료를 받았지만 현재 엄지발가락만 남은 상태로 그간 장애등급 판정을 받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심사를 요청했지만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끝내 거절당했다”며 박 후보의 설명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 했다.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이미지 확대보기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날 기자화견에 앞서 장애인연대는 허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

쟁애인연대 오는 7일 오후 1시까지 장애등급판정 의혹에 대해 해명해 줄 것을 요구하고 명확한 해명이 없으시 이날 오후 2시 대전지방검찰청에 정식 수사의뢰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종환 기자 axkj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