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디 100개로 여론 조작했다"…한나라당 매크로 폭로 논란 일파만파

공유
2

"아이디 100개로 여론 조작했다"…한나라당 매크로 폭로 논란 일파만파

이미지 확대보기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여론조작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과거 매크로(자동입력반복)프로그램을 활용해 포털에 댓글을 다는 등 여론을 조작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추측에 불과했던 정치권의 여론조직의 실체가 드러난 셈이라 충격은 한동안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지난 2006년 지방선거때 공식 선거운동 조직 차원에서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한나라당 모 의원의 사무실 직원이었던 A씨는 지난 2011년 6월 대선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으로부터 받은 문자메세지를 공개했다.

문자메시지 내용을 보면 당시 상황실장은 "네이버 등 포탈사이트 검색 1순위 작업 대책 시행 바람"이란 내용의 지시를 내렸다. 이에 익명의 직원은 "야간 매크로 세팅하겠습니다"라고 응답했다.

상황실장은 밤 11시가 넘어서 "매크로했니?"라고 재차 확인하는 모습이었다.

문자를 주고 받은 당시는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을 앞둔 상황. 홍준표, 원희룡, 나경원 등이 출마해 계파 갈등이 첨예하던 차에 경쟁자에 대한 부정적 이슈를 검색어 1위로 올리기 위해 매크로를 활용해 계속 검색이 이뤄지도록 조작한 것이다.

A씨는 "공식 선거운동 사무실이 아닌 여의도 이룸빌딩 1층에 ‘사이버팀’ 사무실을 차렸다, 중앙당에서 제공한 100개 이상의 네이버 아이디로 엠비(MB·이명박) 연관 검색어를 조작했다, 부정적 기사에는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썼다"고 충격 고백을 했다.

특히 "이명박 지지 선언을 둘러싸고 벌어진 논란이나 비비케이(BBK) 관련 기사들에 드루킹이 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매크로를 써서 댓글을 달고 공감 수를 조작했다"고 증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정치권은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의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이 2006년 지방선거부터 총선과 대선 등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여론조작을 벌인 정황이 드러났다, 이는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중범죄"라고 비판했다.

최석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이날 "일반인인 ‘드루킹’의 여론 조작을 빌미로 ‘방탄국회’까지 일삼았던 한국당의 전신 정당이다, 그런데 최소 2007년부터 ‘매크로 프로그램’을 일상적으로 활용했다는 사실은 매우 모순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당의 공식 선거운동 조직에서 자행된 집단적 여론 조작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SNS를 통해 "불법조작 원천기술을 가진 매크로 정당의 특검강행, 특검이 누구의 목을 죄어올지 두고 봅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논란속에 별도의 논평이나 해명 등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