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력 제조업 일자리 1만개 사라지면, 타산업 일자리는 1만3700개 사라져"

공유
0

"주력 제조업 일자리 1만개 사라지면, 타산업 일자리는 1만3700개 사라져"

- 주력산업의 경쟁력 저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위태롭게 할 우려
-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업환경 개선 노력 필요

제조업 및 서비스업 직․간접 취업감소. 그림=전경련이미지 확대보기
제조업 및 서비스업 직․간접 취업감소. 그림=전경련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주력산업의 위기가 우리나라의 ‘양질의 일자리’ 감소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주력산업 경쟁력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7일 오후 전경련회관에서 ‘주력산업의 위기와 일자리 Reboot’세미나를 개최했다.

◇주력산업은 연관 산업에서 1.37배 일자리 창출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경제에서 양질의 일자리는 주력 제조업이 공급하고 있다”며 “이들 산업은 젊은이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일자리로 입사 경쟁률이 수십 대 일에 이른다”고 짚었다.

이어 “최근 주력산업의 경쟁력 저하로 일자리 창출 동력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력산업이 흔들리면 해당 사업장 근로자 뿐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되는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현대경제연구원 주 원 경제연구실장은 “주력 제조업은 서비스산업 대비 절반 정도의 고용창출을 하고 있으나, 타 산업으로 파급효과는 훨씬 크다”고 밝혔다.

서비스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0억원 당 16.2명이지만, 이 중 15.1명은 자기 산업 유발취업자이고, 타 산업에서는 1.1명인데 반해 제조업은 7.4명 중 타 산업 유발자가 4.3명에 이른다는 것이다.

주 실장의 진단에 따르면 제조업에서 일자리가 1만명 감소 시 타 산업에서는 1만3700명이 감소하게 되지만, 서비스업의 경우 1만명이 감소해도 타 산업에서는 700명 감소하게 된다.

일자리에 대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주 실장의 설명이다.

주 원 실장은 R&D 투자의 효율성 제고와 소재·부품 국산화를 통한 경제산업구조 개선, 저부가 중간재 수출에서 고부가 최종재 수출로의 전환 등을 개선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노동시장 경직성을 완화 하고 적극적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환경을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주력산업 안으로는 전문가 양성, 밖으로는 연관부문 활성화


토론에 나선 조 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취업자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저하됐지만, 전체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8년 대비 상승한 것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산업생산을 지속적으로 유지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용창출을 위해 제조업이 여전히 중요하지만, 자체적인 고용뿐 아니라 파급효과에 따른 부문도 고려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시균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현재 조선, 자동차 등 구조조정의 영향, 제조업 경기 둔화로 고용사정이 악화됐고, 이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2020년 후반 이후 노동력 부족에 따른 공급제약현상이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노동력 부족 환경에 대비한 ‘질적투입’을 중심으로 한 성장구조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문인력 중심으로 적극적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CT산업과 조선산업 인력 창출에 대한 조언도 이어졌다.

하몽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실장은 “ICT산업의 일자리 창출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R&D 투자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우리가 취약한 플랫폼 및 SW분야의 전문인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팀장은 “조선산업의 경우 최근 수년간 수주 부진에 따른 구조조정의 여파로 인력이 10만 명 이상 감소했고 현재도 감축이 진행되는 상황”이라면서 “퇴직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인력감축을 최소화해야 하겠지만, 근본적으로 수주물량 확대를 위해 스마트 선박, LNG 연료추진선박 등 신규 사업이 확대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