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장에서/ 김형수 기자] 라돈침대나 아이코스나, 해롭기는 매한가지

공유
2

[현장에서/ 김형수 기자] 라돈침대나 아이코스나, 해롭기는 매한가지

생활경제부 김형수 기자
생활경제부 김형수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기자] “단순히 사업적 이익을 지키기나 정부에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에 바탕한 합리적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이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의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마누엘 피취(Manuel Pseitsch) 박사와 김병철 필립모리스 전무는 18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연거푸 강조했다. 타르 수치 비교에 중점을 둔 식약처의 발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마누엘 피취 박사는 실험 결과 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의 증기에서는 일반 담배와 비교했을 때 유해물질이 90%가량 적게 나왔다고 밝혔다. 또 연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일반 담배와 달리 초미세먼지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 전무는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경고 그림을 넣겠다는 보건복지부의 방침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덜 위험한 제품(궐련형 전자담배)을 구분하는 것이 국민 보건 차원에서도 낫다며 유해성 차이가 경고 그림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무가 한 주장을 최근 라돈이 검출되며 안전성 문제가 불거진 ‘라돈 침대’ 이슈에 대입시켜 보면 어색함이 느껴진다. ‘라돈 침대’ 문제는 대진침대가 만든 매트리스의 라돈 수치를 측정한 결과 실내주택 라돈 기준치인 200베크렐의 열 배에 달하는 2000베크렐의 라돈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정부는 우체국 집배원까지 동원해가며 문제의 매트리스를 전량 수거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다른 침대회사가 만든 매트리스에서도 라돈이 검출됐다고 가정해보자. 이 회사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과학적 실험 결과 우리 회사 매트리스에서는 라돈이 대진침대의 1/10밖에 안 나왔습니다. 임상 실험 결과도 덜 유해하다고 나왔습니다’라고 주장한다. 이 내용을 접한 소비자들은 이 매트리스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할까.

필립모리스가 이날 발표한 내용과 식약처가 지난 7일 밝힌 내용은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에서도 일반 담배에서도 유해물질이 나왔다는 것이다. 라돈이 90% 적은 라돈 침대가 무해하지 않은 것처럼, 일반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90% 적은 궐련형 전자담배도 무해하지 않다. 그 유해물질이 타르인지 초미세먼지인지는 부차적인 문제다.


김형수 기자 hy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