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RCEP 회기간 수석협상 25일 일본서 개최

공유
0

RCEP 회기간 수석협상 25일 일본서 개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하 RCEP) 회기간 수석대표 협상이 25~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하 RCEP) 회기간 수석대표 협상이 25~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하 RCEP) 회기간 수석대표 협상이 25~29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다.

RCEP는 아세안(ASEAN)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총 16개국이 참여하는 아·태지역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우리측은 김정일 산업통상자원부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 및 관계부처를 포함해 약 40명의 대표단이 참석한다.

참여국은 이번 회의에서 상품·서비스 분야 양허협상을 심도있게 진행한다. 또한 지재권과 전자상거래, 통관 작업반을 병행 개최해 규범 분야 협상 진전방안도 집중 모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RCEP는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아세안·인도 등 아태 지역 국가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는 협상으로 타결 시 우리 기업의 교역·투자 기반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상호호혜적 성과 달성을 위해 협상 진전에 적극 기여하고, 우리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