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대 후반기 국회의장 문희상, 부의장 이주영·주승용 당선...의장단 '협치' 강조

공유
0

20대 후반기 국회의장 문희상, 부의장 이주영·주승용 당선...의장단 '협치' 강조

20대 후반기 국회 본회의 개원 모습 = 국회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20대 후반기 국회 본회의 개원 모습 = 국회 제공
“후반기 국회 2년은 협치를 통해 민생이 꽃피는 국회의 계절이 돼야만 합니다”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6선)이 당선 소감이다.
국회는 13일 오전 10시 여야가 참석한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총 투표수 275표 중 259표를 얻어 의장으로 공식 선출했다.

의장으로 선출된 직후 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새 정부 출범 1년차는 청와대의 계절이었지만 2년차부터는 국회의 계절이었다면 이제는 국회의 계절이 돼야 한다”면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20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        = 국회 제공
20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 = 국회 제공
이어서 “제20대 국회 후반기 2년은 헌정사에 한 획을 긋는 역사적 전환기가 되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라며 “촛불혁명을 제도적으로 완성하고 의회주의가 만발하는 세상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고 포부를 밝혔다.

문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탈당해 무소속이 됐으며 20대 국회가 끝나는 2020년 5월까지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이어진 부의장 선거에서는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5선)과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4선)이 각각 당선됐다. 이 의원은 총 투표수 267표 중 259표, 주 의원은 총 투표수 252표 중 246표를 얻었다. 부의장은 국회의장과 달리 당적을 갖는다.

앞서 이주영·주승용 신임 부의장은 각각 한국당 정진석 의원(4선),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5선)을 제치고 국회 부의장 후보로 선출된 바 있다.
부의장으로 선출된 이 의원은 “우리 선배·동료 의원 한 분 한 분과 소통을 잘 하면서 국민들이 기대하는 미래정당으로서 생산적인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잘 모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정치의 중심은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가 돼야한다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회가 1년 365일 불 끄지 않고 중단 없이 일을 해야 한다”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생산적인 국회, 일하는 국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부의장 당선 소감을 밝혔다.

국회 의장단 선출을 위해 소집된 이날 본회의는 「국회법」에 따라 최다선인 자유한국당 서청원 의원(7선)이 국회법에 따라 의장 직무대행으로 본회의 사회를 봤다.

국회가 본회의를 연 것은 지난 5월 28일 본회의 이후 46일 만이다.


김재영 기자 jay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