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콕 짚는 그래픽경제] 금융감독원의 금융혁신 과제, 금융소비자 위한 혁신 되어야

공유
0

[콕 짚는 그래픽경제] 금융감독원의 금융혁신 과제, 금융소비자 위한 혁신 되어야

그래픽저널리스트 조수연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저널리스트 조수연
[글로벌이코노믹 조수연 그래픽 저널 전문위원] 금융감독원이 지난 7월 9일 신임 금융감독원장 부임과 함께 금융감독 혁신 과제를 발표했다. 5대부문 17대 핵심과제에 69개의 세부계획까지 방대한 규모로 개혁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금융감독원의 방향타를 잡은 수장의 눈에는 새롭게 혁신할 게 많았나 보다. 그것이 아니면 다다익선으로 금융감독 관료들이 물량 공세를 했을 수도 있다. 어느 것인 원인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다만 30년 가까이 피 감독 금융기관 근무 경험에 의하면 걱정스러운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방대한 규모의 과제로 보아 결과 보고하고 자료 챙기느라 정작 금융에 대한 관심은 서류 속에만 있을 수도 있다.
보고서 전문을 꼼꼼히 살펴보니 금융지주회사와 금융투자회사의 지배구조 부분은 혁신이 꼭 필요한 부분이다. 물론 몇 번 칼을 들이댔다가 당하고 꼬리를 내리는 모습이었지만 이번에는 과거와 어떻게 다를지 지켜볼 대목이다. 금융감독기구와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있는 사람들은 금융산업의 울타리 안에서 같이 성장해온 직업인으로서 한 배에 탄 사람들이다. 가끔 교체되는 금융감독 수장의 개혁의지가 잡음이 일고 실패하기 쉬운 이유일 수 있다.

무엇보다 금융의 근원은 국민임을 강조한다.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과 시스템 개선은 금융소비자를 위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금융감독원장이 강조하는,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를 뒷받침한다는 것은 사람중심의 금융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한다. 점검할 것이 늘어나 소비자가 아닌, 소비자로부터 금융산업과 금융기구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소비자보호 기술이 정교해지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조수연 그래픽 저널 전문위원 tiger6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