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건설 ‘롯데월드타워’ 테클라 BIM 어워드 최우수상

공유
0

롯데건설 ‘롯데월드타워’ 테클라 BIM 어워드 최우수상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롯데건설은 지난달 29일에 열린 ‘2018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에서 롯데월드타워의 BIM 활용사례로 아시아 지역 1위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롯데건설이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수상을 한 ‘아시아 BIM 어워드’는 테클라 공급업체인 트림블사(Trimble)가 2년마다 주최하는 대회다. 한국, 싱가포르, 동남아 등 여러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총 6개국 18개 프로젝트가 참여했다. 온라인 공개 투표와 7개국 BIM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1위를 차지한 롯데건설의 롯데월드타워는 지하6층, 지상123층으로 세계 5위, 국내 1위의 초고층 건축물이다. 롯데건설은 롯데월드타워의 다양한 시설과 초고층 구조물의 복잡한 설계를 고려하여 공사 초기부터 테클라를 활용한 BIM모델을 구축했다.

그 결과 공사 난이도가 높은 초고층 골조공사를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마쳤을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 단축까지 가능했다. 이외에도 마감, 기계설비, 장비 시공에도 BIM 활용을 확대하여 공사품질을 높이고 재작업률을 감소시켰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아시아 BIM 어워드’ 수상을 통해 초고층 시공능력뿐 아니라, 대형프로젝트의 BIM 운영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입증 받았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롯데건설이 진행하는 전 프로젝트에 BIM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은 현재 인천공항여객터미널 전면시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G-Square 등 다수 프로젝트에 BIM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