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LG·한화, 인도 석화기업과 합작사 설립 검토

공유
3

[글로벌-Biz 24]LG·한화, 인도 석화기업과 합작사 설립 검토

-신봉길 주인도대사, 인도 영자지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인터뷰서 밝혀

한화큐셀코리아 문경평지저수지 수상태태양광. 사진=한화큐셀.이미지 확대보기
한화큐셀코리아 문경평지저수지 수상태태양광. 사진=한화큐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LG그룹과 한화가 인도 대기업 릴라이언스와 합작사 설립을 검토하며 현지 시장을 공략한다.

신봉길 주인도대사는 16일(현지시각) 인도 영자지인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를 통해 “LG와 한화과 인도 릴라인스 그룹과 합작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업 분야는 밝히지 않았으나 태양광과 방위 등 포괄적이라고 신 대사는 전했다.
신 대사는 “릴라이언스 임직원들이 세 차례나 한국을 방문해 관련 논의를 추진했다”며 “이 회담은 매우 진지한 단계”라고 말했다.

릴라이언스 그룹은 석유화학을 포함해 섬유와 인프라 등의 사업을 하는 대기업이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 국빈 방문을 계기로 열린 ‘한-인도 최고경영자(CEO) 라운드테이블’에도 참석하며 한국 투자에 관심을 보여왔다.

이번 협력이 성사되면 양국 간 투자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신 대사는 “인도와 한국 간 무역이 200억 달러에서 향후 50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도는 7%대의 경제성장률과 세계 2위의 인구를 바탕으로 ‘포스트 차이나’로 부상했다. 이에 국내 대기업들도 현지 투자를 늘리며 주목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인도에서 148.8㎿에 이르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지었고 70㎿의 모듈공급 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한화지상방산은 올 6월부터 인도에 K-9 바지라 100문을 수출했다. K-9 바지라는 인도 자연환경에 맞게 개량한 모델로 수출 규모는 약 2452억원이다.

LG전자는 인도 가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다. 냉장고 시장에선 30%대 후반, 에어컨에선 20% 이상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올 초에는 LG화학이 인도 자동차 업체인 마힌드라&마힌드라와 전기차 배터리 셀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