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프랑스요리 은둔식달 '아산 탕수육' '진주 유부김밥' 위치 어디?

공유
25

'생활의 달인' 프랑스요리 은둔식달 '아산 탕수육' '진주 유부김밥' 위치 어디?

지난 16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31회에서는 은둔식달로 '진주 유부김밥' 달인과 충남 '아산 탕수육' 달인, 프랑스요리 달인이 소개됐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6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31회에서는 은둔식달로 '진주 유부김밥' 달인과 충남 '아산 탕수육' 달인, 프랑스요리 달인이 소개됐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생활의 달인'에서 은둔식달로 충남 '아산 탕수육'과 진주 '유부김밥을 선정했다.

지난 1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31회에서는 은둔식달로 충남 아산에 위치한 탕수육 전문점과 진주 유부김밥 달인, 프랑스요리 달인 등이 소개됐다.
은둔식달 '진주 유부김밥' 달인

김순태 잠행단은 "진주에서 30년 된 가장 유명한 김밥집이다"라고 소개했다.

진주 인생김밥으로 불리는 유부김밥을 맛본 김순태 잠행단은 "유부 향이 너무 좋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유부와 다르다. 말라 있는데 씹으면 촉촉하다"라고 감탄했다.

이 집은 또 다른 인기메뉴는 나물이 고명으로 올라간 냉국수다. 김순태 잠행단은 "유부를 볶아 놓은 향과 국수에서 나는 향이 비슷하다"고 평했다.

진주 유부김밥 김말례 달인이 보여준 김밥 맛의 8할을 맡은 것은 볶은 유부였다. 유부볶음 속 응축된 맛의 비밀은 해산물 간장이었다. 양파와 양배추를 물을 하나도 넣지 않고 볶아준 뒤 면포에 넣고 짠 채소즙과 간장을 1:1로 섞은 후 다슬기와 볶은 디포리(밴댕이)를 넣고 끓여 달인만의 간장을 만들었다.

진주 유부김밥은 동성동에 있는 <원조유부김밥>으로 위치는 경남 진주시 남강로659번길 8이다.
은둔식달 '아산 탕수육' 달인

필감산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충남 아산의 한 중식집으로 명성과는 달리 소박하고 아담한 가게다. 하지만 문을 열자마자 하루 종일 손님들이 줄을 이어 명성을 입증했다.

탕수육을 본 필감산 잠행단은 "내용물도 단순하다"고 말했지만 입에 넣자마자 "어!"라고 감탄했다. 소박하지만 내공을 숨길 수 없는 탕수육을 맛본 필감산 잠행단은 "튀김이 수분이 없어요. 물반죽은 안 하는 거죠"라고 말했다.

남다른 식감을 자랑하는 이곳 탕수육의 비밀은 튀김옷 반죽에 있었다. 달인은 물은 한 방울도 넣지 않고 전분과 계란으로만 튀김옷을 반죽했다. 또 시중에 판매되는 기름이 아니라 달인이 직접 만든 향유로 탕수육을 튀겼다.

필감산 잠행단은 달궈지지 않은 기름에 채소를 넣고 태운 후, 일정 기간 숙성과정을 거쳐 만든다는 달인의 향유를 그대로 재현했다.

아산 탕수육 달인의 중식집은 충남 아산시 읍내동에 위치한 <목화반점>으로 알려졌다.

미슐랭 가이드 등재 '프랑스요리' 달인


프랑스요리 달인은 미슐랭 가이드 2018에 오른 곳으로 예약된 고객들만 요리를 맛 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요리의 성지로 불리는 '브레이즈드 치킨'은 비주얼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식감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고객들은 "닭가슴살도 전혀 퍽퍽하지 않고 입에서 살살 녹는다"고 극찬했다.

이곳의 오너 셰프 고병욱 달인은 세계 5대 요리 학교로 손꼽히는 미국 존슨앤드웨일스대에서 요리와 레스토랑 경영을 공부하고 돌아왔다.

고병욱 달인이 만든 브레이즈드 치킨은 로스팅한 헤이즐넛에 꿀, 달걀흰자를 섞어 숙성시켜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소금과 허브, 월계수 잎, 레몬, 통후추 등을 끓여낸 물에 치킨을 2차 숙성해 풍미를 한층 끌어 올렸다.

이곳의 또다른 인기 요리는 '이베리코 스테이크'다. 달인은 도토리만 먹고 자란 최상 등급의 이베리코를 훈연한 도토리에 훈연시켜 눈길을 끌었다. 고병욱 달인은 "도토리는 사과나무 보다 향이 조금 더 담백하고 향긋하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은 "이베리코 스테이크 향이 올라온다. 소스 향이 개운한 느낌이 들고 향이 좋았다"고 평했다.

프랑스요리 달인은 서초동 <TAVERN38>로 위치는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15-5'이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