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관영 “앞으로 특활비 일절 받지 않겠다” ...여야 3당, 이번 주 ‘특활비’ 논의 재개

공유
0

김관영 “앞으로 특활비 일절 받지 않겠다” ...여야 3당, 이번 주 ‘특활비’ 논의 재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바른미래당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바른미래당 제공
“앞으로 그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수활동비도 일절 수령하지 않겠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 폐지 논의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존경하는 고 노회찬 의원이 특활비 폐지를 이야기했고 수령했던 특활비를 전부 반납하셨는데, 저도 깨끗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고인의 유지를 받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서 특활비 문제가 불거진 게 제가 원내대표에 취임한 이후인 지난 7월3일 이었다. 7월1일에 7월분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에서 수령했다”면서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특활비가 국회의원의 특권이어서는 안 된다”며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 교섭단체로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특활비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거대 양당을 끝까지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여야 간 특활비 개선과 관련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교섭단체로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대 양당을 설득해 내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참여연대 국회 특활비 공개 직후 인 지난 달 6일 비상대책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특수활동비 우산 아래 국회의원들이 보호를 받거나 특권을 누려서는 안 된다. 꼭 직무수행에 필요한 경비가 있다면 공개하고 투명하게 사용하면 될 일이다”며 “바른미래당은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겠다. 그리고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지난 2일 회동을 갖고 특활비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원칙적인 공감대는 형성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다음 주 내로 특활비 개선안을 밝히도록 할 것”이라며 “집권여당 원내대표실만의 문제를 넘어 모든 상임위와 국회 사무처까지 포함된 사안이라 개선안 마련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밝히며 개선안 발표를 예고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지난 3일 국회 기자들과 만남 자리에서 “한국당은 앞으로 영수증 첨부 없는 특수활동비는 단 한 푼도 지급받지 않겠다”며 “국회가 모범을 보여 특활비가 쌈짓돈처럼 쓰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국회 특활비에 대한 전면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완전한 폐지보다 투명성 확보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의당도 국회가 기밀유지가 필요한 사건을 수사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특활비는 감액이 아닌 폐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다시 이번 주부터 모임을 갖고 각 당의 입장을 확인한 뒤 특활비 운영에 관한 합의안 형태의 발표문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미 특활비 폐지를 위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외 13인은 지난 달 20일 「국회 특수활동비 임의 집행에 대한 대국민 반성 및 폐지 결의안」을 발의했다. 현재 국회운영위에 법안이 회부되어 계류 중에 있다.


김재영 기자 jay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