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경제 재도약 '디딤돌' 놓는다…180조원 투자‧4만명 채용

공유
2

삼성, 경제 재도약 '디딤돌' 놓는다…180조원 투자‧4만명 채용

-향후 3년간 투자계획 발표…"경제 활성화‧신산업 육성 목적"

[글로벌이코노믹 김병용 기자] 삼성이 앞으로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을 채용한다.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경고등이 켜진 한국 경제가 대형 호재를 맞고 있다.

8일 삼성은 △신규투자 확대 △청년일자리 창출 △미래 성장사업 육성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상생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삼성 관계자는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행해 삼성과 중소기업, 청년 등이 상생할 수 있고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미래 성장기반 구축


우선 삼성은 향후 3년간 투자 규모를 총 180조원으로 확대한다. 이 가운데 평택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매년 43조원 총 130조원을 투자한다. 반도체 사업 강화 목적이 크다.

투자 확대로 인력 채용 규모도 늘어난다. 삼성은 이 기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할 계획이다. 최근 3년간 고용 규모보다 2만명이나 많다.

늘어난 투자와 인력은 인공지능(AI)·5세대 이동통신(5G)·바이오·반도체 등 4대 미래 성장사업에 대거 투입된다.

특히 삼성은 AI가 미래를 좌우할 핵심 기술로 보고 국내에 글로벌 연구 거점을 마련하고 100명의 인재를 확보하기로 했다.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삼성은 계열사들이 보유한 소프트웨어 역량과 스타트업 지원 경험을 적극 활용해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는 향후 5년 간 취업 준비생 1만명에게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성적 우수자들은 직접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외 기업 취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스타트업 500곳도 지원한다. 사내 벤처 프로그램 'C- 인사이드'도 확대해 200개 과제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현재 연간 400억원 수준인 산학협력 규모도 1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4조원' 협력사 지원프로그램 가동


중소기업과의 상생 프로그램도 확대‧운영한다. 삼성은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해 온 협력사 지원프로그램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 위해 7000억원 규모의 전용펀드를 조성한다.

삼성은 협력사의 △시설 투자와 R&D 자금을 지원하는 '상생펀드' 4000억원 △물대 현금 결제를 위한 '물대지원펀드' 3000억원을 각각 조성해 3차 협력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삼성은 2010년부터 2조3000억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 펀드를 조성해 운영해 왔다. 이번에 3차 협력사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협력사 지원 펀드는 총 3조원 규모로 늘었다.

한편 삼성은 협력사의 최저임금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해오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김병용 기자 ironman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