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테크노파크'로 중남미 건설시장 물꼬…KDI, 멕시코 개발·후원

공유
0

[글로벌-Biz 24]'테크노파크'로 중남미 건설시장 물꼬…KDI, 멕시코 개발·후원

-멕시코 서부 콜리마주에 건설 예정… 인프라 개발 경험 공유

KDI CI (자료=KDI)
KDI CI (자료=KDI)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멕시코 테크노파크 사업에 참여하면서 중남미 시장 진출 물꼬를 텄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DI는 최근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된 KSP 세미나에서 콜리마주 관계자를 만나 테크노파크 건설에 관해 논의했다.

KDI는 이 자리에서 콜리마주 관계자와 인프라 개발 발전 경험 등을 공유했으며, 테크노파크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구현했다.

이 사업은 KDI와 멕시코국제개발협력기구가 후원하며, 멕시코 서부에 있는 콜리마주에 건설될 예정이다.

KDI가 테크노파크 건설에 참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중남미 지역은 미국·유럽 기업이 이미 선점하고 있어 진출이 어려웠으나, 이번 기회에 국내 기업들의 진출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콜리마주 관계자는 "테크노파크 개발에 가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함께 일할 기회를 얻었다"며 "한국의 우수 테크노파크 모델을 토대로, 현지 상황에 맞게 재설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DI는 협력국에 필요한 정책컨설팅·경제협력을 지원하는 지식공유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멕시코와의 교류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됐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