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폭염 꺾는 태풍있을까? 제15호 리피, 제16호 버빙카, 17호 헥터도 무용지물?

공유
1

폭염 꺾는 태풍있을까? 제15호 리피, 제16호 버빙카, 17호 헥터도 무용지물?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온라인 뉴스부] 태풍 리피가 포털실시간 검색어 상위어에 떠오르고 있다.

제15호 태풍 리피(LEEPI)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폭포의 이름이다.
기상청은 광복절인 15일(수)에는 일본 남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제15호 태풍 리피(LEEPI)가 열대저압부(TD)로 약화되면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접근하겠다고 예보했다..

이 영향으로 15일(수) 낮부터 16일(목) 낮 사이에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남부, 강원영동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15일(수) 늦은 오후~16일(목) 새벽에 태풍 리피가 열대저압부로 약화되면서 고온의 수증기가 다량 유입되어 남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또한, 경남해안과 지리산부근은 누적강수량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강수량의 지역적 차이가 크다고 내다봤다. .

16일(목)에는 동해상의 상공에 찬 공기가 위치하는 가운데, 강한 동풍이 불어들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비가 올 전망이다.

하지만 폭염이 지속될 전망이다.
앞으로 16일(목)까지는 뜨거운 열을 가진 열대저압부가 한반도 남쪽해상을 이동하고, 덥고 습한 남풍류까지 더해지면서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35℃ 안팎의 매우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동해안은 16일(목)부터 당분간 한반도 북쪽에 위치한 고기압을 따라 찬 공기를 동반한 동풍이 불어들면서 낮 기온이 28℃ 안팎으로 머물면서 폭염특보가 해제될 것으로 예보했다.

한편, 17일(금)부터 서쪽지방은 낮 기온이 현재보다 1~2℃ 가량 다소 낮아지겠으나, 지형적 효과로 인해 낮 기온이 33℃ 이상으로 폭염은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16호 태풍 '버빙카'는 현재 중국 홍콩 남남서쪽 240㎞ 부근 해상, 17호 태풍'헥터'는 이날 오전 3시께 일본 센다이 동남동쪽 3천8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으나 우리나라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을 전망이다.


온라인 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