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후지와라 효과( Fujiwhara effect) 비상, 태풍 솔릭+ 태풍 시마론 충돌

공유
1

후지와라 효과( Fujiwhara effect) 비상, 태풍 솔릭+ 태풍 시마론 충돌

후지와라 효과( Fujiwhara effect) 비상,  태풍 솔릭+ 태풍 시마론 충돌… 일본 기상청 경고 부산 서울날씨 영향 이미지 확대보기
후지와라 효과( Fujiwhara effect) 비상, 태풍 솔릭+ 태풍 시마론 충돌… 일본 기상청 경고 부산 서울날씨 영향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태풍 솔릭과 태풍 시마론이 동시에 다가오면서 후지와라 효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후지와라 효과(Fujiwhara effect)란 두 개 이상의 인접해 있는 태풍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두 개 이상의 태풍이 인접해 있을 경우 서로 진로와 세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본의 기상학자 후지와라 사쿠헤이(藤原咲平)가 처음 발견한 것이다.

후지와라 효과(Fujiwhara effect)에 따르면 두 개 이상의 태풍은 서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거나 동행하는 등 여러 가지 운동 형태를 나타내게 된다.

후지와라 효과는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서로 겹쳐지는 형 : 약한 열대저기압이 근처에 있는 강한 열대저기압에 세력을 빼앗겨 급속도로 약해지는 유형이다.

2. 지향형 : 한쪽의 열대저기압만 간섭을 받아 다른 한쪽의 열대저기압 주위를 따라가는 것처럼 보이는 유형이다.
3. 따라가는 형 : 한쪽의 열대저기압이 먼저 이동하고, 그 뒤를 다른 한쪽의 열대저기압이 뒤쫓아 가는 유형이다.

4. 동행형 : 2개의 열대저기압이 함께 이동하는 유형이다.

5. 시간을 기다리는 형 : 동쪽에 있는 열대저기압이 먼저 북상하고, 그 열대저기압이 사라진 뒤 서쪽에 있는 열대저기압이 북상하는 유형이다.

6. 반대로 멀어지는 형 : 동쪽에 있는 열대저기압이 속도를 올려 빨리 북동쪽으로 이동하면, 서쪽에 있는 열대저기압은 속도가 떨어지면서 서쪽으로 이동하는 유형이다.

후지와라 효과(Fujiwhara effect)가 나타나면 태풍의 피해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