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9월부터 할로겐 전구 전면 금지…열효율 높은 LED전구로 교체해야

공유
1

EU, 9월부터 할로겐 전구 전면 금지…열효율 높은 LED전구로 교체해야

유럽연합은 오는 9월 1일부터 할로겐 전구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LED전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연합은 오는 9월 1일부터 할로겐 전구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LED전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유럽연합(EU)은 오는 9월 1일부터 에너지 효율이 낮은 할로겐 전구를 금지하고 소비자들에게 LED전구로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23일(현지 시간) 밝혔다.

할로겐 전국 대신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전구로 전환하면 연간 에너절약 비용은 포르투갈 1년치 전력과 맞먹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위원회 대변인은 "비효율적인 전구를 단계적으로 폐지함으로써 오는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1520만 톤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EU가 수입하는 석유도 연간 약 750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할로겐 전구의 에너지 효율은 EU 기준 최하 'D등급'이다. 이 평가에 따라 EU는 할로겐 전구를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폐지해 왔으며 2016년까지 완전 폐지를 목표로 했었다.

그러나 유럽위원회는 시민들이 LED로 전환하려면 시간적 유예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기한을 올해 8월까지 미루고 있었다.

LED전구는 할로겐 전구에 비해 5분의 1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고, 환경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과는 훨씬 크다. LED전구는 최근 몇 년 동안 가격이 인하되어 2010년 대비 75% 하락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