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음주 증시전망] 달러강세 진정 vs 미중 무역분쟁 현실화…낙폭과대 바이오주 관심

공유
3

[다음주 증시전망] 달러강세 진정 vs 미중 무역분쟁 현실화…낙폭과대 바이오주 관심

자료=NH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NH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다음주 증시는 미중무역전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종목장세가 연출될 전망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 24일 다음주 증시의 상승요인으로 밸류에이션 매력, 미국 경기 호조 등을 꼽았다.
하락요인으로 수급 공백기, 터키 발 신흥국 위기설, 미-중 무역분쟁 현실화 우려 등을 제시했다.

다음주 빅이벤트는 미국,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 2차 라운드 완료, 3차 라운드 진행이다.

지난 23일 미국은 중국산 160억 달러 수입품에 대해 25% 관세 인상 발효했다. 2000억 달러 25% 관세 부과라는 3차 라운드가 남아 있다.

실질적으로 트럼프 관세 인상 정책은 예정된 발효일 대비 한달 정도 지연됐다.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정책은 6월에 되어서야 실제 발효됐다.

또 500억달러 규모에 대한 관세 인상 정책은 8월이 되어서야 비로서 모두 완료됐다.

이에 따라 대규모 기업 공청회 및 기업들의 유예기간 요청 등으로 3차 관세 인상 정책이 9월말 발효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진단이다.
단 3차 관세 인상은 10월말 이후, 혹은 중간선거 이후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국과 중국의 협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의견을 좁혔다는 보도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PCE물가지수도 발표된다.

미국 7월 PCE물가지수는 2.3%y-y(이전치 2.2%y-y)로 예상된다.

미중 무역분쟁이 지속되고 있어 향후 미국 소비자 물가 상승 압력이 우려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및 미 연준의 금리인상 가속화 우려가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유가가 하향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유가 상승률의 기저효과는 3분기를 고점으로 약화될 전망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터키 발 신흥국 위기 우려 등에 대해 과민 반응하였으나, 글로벌 경기 모멘텀이 여전히 회복 중이고, 달러강세가 진정되면서 12개월 선행 PBR 0.9배(코스피 2,200p)를 저점으로 리바운드 중”이라며 “7~8월 낙폭과대 업종이 반도체, 제약/바이오라는 점에서 이들 업종 중심의 리바운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연구원은 또 “다만, 여전히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리바운드 이후 종목장세 지속이 예상된다”며 “모멘텀으로는 미국/중국 인프라투자, 종전선언 가능성에 따른 중국관련소비주와 남북경협주, 5G관련 통신장비 투자 등에 대한 관심이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