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정은 회장 “금강산·개성공단 정상화 언급에 가슴 먹먹…남북경협 적극 협력”

공유
0

현정은 회장 “금강산·개성공단 정상화 언급에 가슴 먹먹…남북경협 적극 협력”

- ‘제3차 남북정상회담’ 귀환 후 소회 밝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현대그룹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현대그룹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남북경협의 개척자이자 선도자로서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담한 마음으로 남북경제 협력에 적극 나서겠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제3차 남북정상회담 특별 수행단 자격으로 방북을 마친 뒤 이같이 소회를 전했다.
20일 저녁 성남공항으로 귀환한 현정은 회장은 “7년 만에 찾아간 평양은 몰라볼 정도로 변화했지만,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서 감격스럽고, 기뻤다”면서 “무엇보다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께서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시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정상화 추진을 언급하실 때 가슴이 먹먹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금강산관광이 시작된 지 20년, 중단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남측과 북측에서 남북경협의 상징으로 금강산관광이 여전히 기억되고,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에 사업자로서 정말 감사했다”면서 “남북경협 사업에 헌신하신 고 정주영 명예회장, 정몽헌 회장 얼굴이 떠오르기도 했다”고 전했다.

현 회장은 또 “앞으로도 넘어야 할 많은 장애물이 있겠지만, 이제 희망이 우리 앞에 있음을 느낀다”면서 “이에 남북경협의 개척자이자 선도자로서 현대그룹은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담한 마음으로 남북경제 협력에 적극 나설 것이며, 나아가 남북 간 평화와 공동번영에 작지만 혼신의 힘을 보탤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