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한전, 필리핀 태양광업체 지분 인수

공유
3

[글로벌-Biz 24]한전, 필리핀 태양광업체 지분 인수

-솔라필리핀 지분 38% 인수 추진

한전 사옥. 출처=한국전력.이미지 확대보기
한전 사옥. 출처=한국전력.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전력이 필리피 태양광업체 솔라 필리핀(Solar Philippines) 지분 인수에 나선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솔라 필리핀 지분 38%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미 인수 금액에 합의했으며 최종 계약이 곧 성사될 전망이다.
솔라 필리핀은 동남아 최대 태양광 회사로 필리핀 마카티(Makati City)에 본사를 두고 있다. 현재 회사가 건설·운영 중인 발전사 규모는 총 300㎿에 이른다. 루손섬 바탕가스에 63.3㎿급 태양광 발전소를 지었고, 민드로섬에 2㎿ 규모의 태양광 발전을 활용한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사업을 진행해왔다.

한전은 이번 인수로 필리핀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한전은 1995년 필리핀 말라야 발전소를 운영하며 처음 발을 디뎠다.

이후 민다니오섬(100㎿)과 루손섬(600㎿) 등에 발전 사업을 진행하며 필리핀 제4위 민간 발전사업자(IPP)로 도약했다. 한전은 필리핀 총 발전설비의 약 15%에 해당하는 2050㎿의 발전소를 운영 중이다.

향후 필리핀 발전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모든 필리핀 국민의 전기 사용 보장을 목표로 에너지 정책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재생에너지 용량은 2040년 최소 2만㎿로 늘어난다. 작년 12월 기준 재생에너지는 7000㎿ 수준에 그쳤다.

한전 관계자는 “최종 계약 시점은 아직 논의 중이며 인수 비용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