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획 릴레이] 묻지마 보험 NO 1 ... '사회 초년생' 똑똑한 보험선택을 위한 두 가지 제안

공유
0

[기획 릴레이] 묻지마 보험 NO 1 ... '사회 초년생' 똑똑한 보험선택을 위한 두 가지 제안

정해진 한도내에서 삶을 알차게 꾸려나가고 싶은 사회 초년생들은 보험 선택 시에도 상황을 먼저 살펴보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정해진 한도내에서 삶을 알차게 꾸려나가고 싶은 사회 초년생들은 보험 선택 시에도 상황을 먼저 살펴보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글로벌이코노믹 전안나 기자] 주변에서 흔히 보험 가입을 할 당시에는 별거별거 다 해준다고 약속했다, 막상 보장을 받기 위한 시점이 되면 별거별거 다 안 해준다는 응답으로 분쟁을 겪는 풍경을 목격한다.

통상 보험 가입 당시의 상항을 살펴보면 지인 추천에 의해서, 혹은 메스미디어의 광고에 의해 선택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지인추천에 의한 가입은 약관을 꼼꼼하게 따지다 보면 미안한 마음에 묻지마 식의 가입이 될 수 있으며 미디어를 통한 광고 또한 나에게 적합한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하면 좋다.

특히 얼마 안 되는 정해진 수입내에서 보험을 들어야 하는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알짜 상품을 리서치해보았다.

비용도 보장도 다이렉트로 ....삼성화재 '스마트 맞춤보장보험'


매월 보험료를 내면서도 내가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보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다수 사람들이 가입 당시에는 반짝 관심을 갖지만 점차 관심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스마트 맞춤보장보험'은 '스마트 보장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꼭 맞는 보장까지 안내하는 다이렉트 업계 최초의 상품이다.

2006년 6월 이후 가입된 모든 손생보 계약들을 한 번에 확인하여 현재 수준을 정확히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한 보장항목과 가입금액을 안내해 준다.

이 모든 과정이 인터넷에서 이루어져 클릭 몇 번으로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쉽고 편리하게 알아 볼 수 있다.

여기에 나중에 새로운 보장항목이 출시된다 해도 별도의 보험에 가입할 필요 없이 원하는 보장항목을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인터넷 보험이라 보험료가 저렴함에도 삼성화재와 동일한 보장 내용에 동일한 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보더라도 전화로 가입을 권유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편하게 보험 가입을 검토해 볼 수 있다.

보험으로 보장도 투자도 동시에...ABL생명 ‘(무)투자에강한변액연금보험(최저연금적립금 미보증형)’


ABL생명은 최저연금적립금을 보증하지 않는 대신 고위험 고수익 추구 펀드 등 다양한 투자성향의 펀드를 선택할 수 있는 ‘(무)투자에강한변액연금보험(최저연금적립금 미보증형)’을 2016년부터 선보이고 있다.

사회 초년생 중 투자를 경험하고 싶다면 보장과 투자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종목이라 눈여결볼만하다.

이 상품은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를 포함해 총 28종의 다양한 펀드를 구비하고 있어 투자성향에 따른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최저연금적립금을 보증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 성과가 좋지 않으면 연금개시시점에 계약자적립금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을 수 있다.

이에 안전장치를 하고 싶다면 . ‘채권형펀드자동전환옵션’을 선택하면 펀드가 원하는 목표수익률을 달성했을 경우 계약자적립금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채권형펀드로 자동 이전한다.

연금수령방법은 종신, 상속, 확정형 중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제도성특약을 활용하면 보다 다양한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안나 기자 jan02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