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폼페이오 美국무 7일 4차 방북…김정은과 '비핵화' 논의

공유
0

폼페이오 美국무 7일 4차 방북…김정은과 '비핵화' 논의

7일 네 번째로 북한을 방문하는 마이크 품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 '비핵화' 담판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7일 네 번째로 북한을 방문하는 마이크 품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 '비핵화' 담판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방안을 논의한다. 품페이오 장관의 북한 방문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일본 도쿄(東京)를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전용기 편으로 이날 오전 북한 평양으로 향했다고 외교 소식통들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문에서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관련 '담판'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회담에 앞서 그동안 미국과 북한은 '선(先) 핵 리스트 제출'과 '선(先) 종전선언'을 놓고 힘겨루기를 해와 이번 회담에서 어떤 결론을 도출해낼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회동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한동안 교착 상태에 빠졌던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기대된다. 특히 '제2차 북미정상회담'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서 일정을 마치면 곧바로 한국으로 이동해 강경화 장관과 회담 및 청와대 예방 등의 일정을 가지며, 이후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향할 예정이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