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노무현 소나무’로 10·4 공동선언 의미 되새겨

공유
0

‘노무현 소나무’로 10·4 공동선언 의미 되새겨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 참석차 평양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가 기념식수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는 “오늘 이 자리에 서서 소나무를 보니 북측에서도 공동선언의 뜻과 마음을 잊지 않고 계속 이렇게 관리해 주시고 지켜주시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는 "11년 만의 기념행사를 위해 여기까지 왔는데 소나무를 보니까 정말 싱싱하고, 민족의 기상을 보여주는 나무로 잘 자라고 있어 마음적으로 흡족하다"며 "분단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싱싱하게 파릇파릇 잘 자라는 소나무가 상징하듯이 한반도에 생기가 도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명균 장관도 "이 자리에 함께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며 "10·4선언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해 발전시킨 판문점 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 소나무가 모진 비바람, 추위, 더위 잘 이겨내고 잘 컸듯이 철저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초 방북단은 평양 중앙식물원을 둘러본 뒤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었으나 태풍 ‘콩레이’ 상륙으로 출발시간이 오전 11에서 오후 7시 20분으로 변경돼 6일 오후 8시 25분에 서울에 도착했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