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항공 승무원 우주방사선 피폭 '최고'…대한항공 "엄격하게 관리중" 해명

공유
0

대한항공 승무원 우주방사선 피폭 '최고'…대한항공 "엄격하게 관리중" 해명

- 4년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피폭선량 2.828mSv…타사 대비 최대 5배
- 대한항공 "일상 생활에서 노출되는 방사선량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 아냐"

대한항공 소속 승무원들의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이 국내 주요 항공사 승무원들에 비해 최대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대한항공 이미지 확대보기
대한항공 소속 승무원들의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이 국내 주요 항공사 승무원들에 비해 최대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대한항공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대한항공 소속 승무원들의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이 국내 주요 항공사 승무원들에 비해 최대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대한항공 소속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의 연평균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은 각각 2.150mSv(밀리시버트)와 2.828mSv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7개 국적항공사의 연평균 피폭선량(운항승무원 1.165mSv, 객실승무원 1.358mSv)과 비교하더라도 2배 가량 높은 수치다.

특히 0.481mSv와 0.572mSv를 나타낸 에어부산 승무원들에 비해 4~5배가량 높았다.

대한항공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낸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으로 소속 승무원 피폭량이 각각각 1.623mSv와 1.869mSv으로 나타났다. 이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순으로 높았다.

우주 방사선은 태양 또는 우주로부터 지구 대기권으로 입사(入射)되는 방사선으로 뜻한다. 원자력안전법에 따르면 항공승무원의 연간 피폭량이 50mSv(5년간 100mSv)를 넘지 않도록 돼 있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비행 중 노출되는 우주방사선량은 일상생활에서 노출되는 방사선량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대한항공은 "일반인의 경우도 일상생활에서 공기, 토지, 음식물로부터 나오는 방사선과 우주방사선 등에 의해 연간 약 2.5~2.95mSv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된다"면서 "의료방사선안전연구센터 자료에 따르면 흉부 X-선 촬영 시 0.05mSv, 위 X-선 촬영 시 0.6mSv, 흉부 CT 촬영 시 6.9mSv의 방사선에 노출되며, 이 중 흉부 CT 1회 촬영 시의 방사선 피폭량은 1년간 뉴욕~인천 노선 항공기를 약 81회 탑승해야 가능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거리 위주 국내 LCC와의 피폭량 비교는 적절하지 않다면서 항공기 운항 고도, 위도, 비행시간을 고려해 비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항공은 현재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있는 우주방사선 계산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라며 법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우주방사선 피폭량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매월 승무원 개개인의 최근 12개월간 누적방사선량을 계산해 사내 임직원 정보사이트에 등재한다"면서 "비행 근무 편성 시 개인별 누적방사선량이 6mSv를 초과하지 않도록 스케줄을 조정하고, 승무원 요청 시 건강상담과 필요한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등 승무원 피폭량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