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몸캠피씽 범죄자, 내년부터 불법유포영상 삭제비용까지 문다

공유
3

몸캠피씽 범죄자, 내년부터 불법유포영상 삭제비용까지 문다

이미지 확대보기

모바일 앱이나 랜덤 채팅 사이트 등을 통해 피해자의 알몸을 촬영하고 이를 이용해 금품, 성관계 등을 요구하는 이른바 ‘몸캠피씽’이 급증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이런 행위를 한 범죄자들은 유포한 불법촬영영상의 삭제비용까지 물게 된다.

지난 2월 국회는 몸캠피씽과 관련해 몰카를 찍거나 유포한 성폭력행위자에게 불법 촬영물 삭제 지원에 드는 비용을 부담시키는 동시에 국가가 지출한 삭제 비용에 대해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이어 지난 7월 여성가족부는 불법촬영물 삭제 및 구상권 청구의 세부절차를 마련하기 위한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해당 법안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하면 시행된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몸캠 관련 범죄 적발 건수는 지난해 1234건으로 2년 전인 2015년 102건보다 10배 넘게 증가했다. 특히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가 증가하면서 피해자가 자살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가해자들은 영상채팅 과정에서 음란한 행위 등을 유도하고 이를 불법 녹화해 협박을 하거나 ‘소리가 안 들린다’, ‘영상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핑계로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해 개인정보를 빼낸다.

피해가 지속되자 유포된 동영상을 삭제해주는 업체까지 생겨났다. 이 업체는 영상 유포 정도 등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데 삭제를 위해서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지불해야한다.

현재는 이를 구제할 법적 근거가 없어서 피해자들이 이 비용을 모두 떠안아야했다. 그러나 법령 시행 이후에는 가해자들이 이 비용을 모두 부담하도록 한다. 삭제 비용은 국가가 우선 담당하고 가해자에게 구상금 납부를 청구하는 방식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피해자가 또 다시 피해자가 되어야 하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법안”이라며 “성폭력방지법과 관련된 법안이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인 건이 많다. 조속히 통과가 돼 피해자들이 더 이상 비극을 겪지 않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