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미세먼지가 왔다. 겨울 불청객 4개월만의 공습… 기상청 큰 일교차 주의

공유
4

[오늘날씨] 미세먼지가 왔다. 겨울 불청객 4개월만의 공습… 기상청 큰 일교차 주의

오늘날씨 미세먼지 비상이다. 4개월 동안 청정 하늘을 유지해 왔으나 겨울이 되면서 다시 중국으로부터 미세먼지가 밀어닥치고 있다. 기상청은 15일 오늘날씨 예보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서쪽 지역 하늘 대부분이 뿌옇겠다고 예보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오늘날씨 미세먼지 비상이다. 4개월 동안 청정 하늘을 유지해 왔으나 겨울이 되면서 다시 중국으로부터 미세먼지가 밀어닥치고 있다. 기상청은 15일 오늘날씨 예보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서쪽 지역 하늘 대부분이 뿌옇겠다고 예보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날씨 미세먼지 비상이다.

4개월 동안 청정 하늘을 유지해 왔으나 겨울이 되면서 다시 중국으로부터 미세먼지가 밀어닥치고 있다.
기상청은 15일 오늘날씨 예보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서쪽 지역 하늘 대부분이 뿌옇겠다고 예보했다.

국립환경과학원도 종일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권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5∼14도로 평년보다 낮겠고, 낮 최고기온은 19∼22도까지 오르겠다.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 벌어진다.

지역별 전국날씨 예보를 보면 서울 [구름많음, 맑음] 인천 : [구름많음, 맑음] (13∼20) 수원 : [구름많음, 맑음] (9∼21) <20, 0> 등 이다.

춘천 강릉 청주 대전 세종 전주 광주도 구름이 조금 끼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맑음이다.
기상청 기상정보 : 2018년 10월 15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남부지방은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5일 04시 현재, 단위: m)

- 양구 180 노은(충주) 200 청평(가평) 270

* 시정계 관측 값은 목측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o 오늘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겠습니다.

o 내일(1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6일 밤부터 17일까지)

- 강원영동, 울릉도.독도(17일), 북한: 10~40mm

- 경북동해안(17일): 5~20mm

o 모레(17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기온은 평년보다 낮고 낮부터 평년 수준을 회복하겠으나,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크겠으며,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특히,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오늘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내일(16일) 낮부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다시 낮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고, 그 밖의 남부내륙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전망 >

o 당분간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내일(16일) 밤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모레(17일) 서해상과 동해상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