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리인상기, 미국 뱅크론시장으로 돈모인다…하이일드채권 '추월'

공유
0

금리인상기, 미국 뱅크론시장으로 돈모인다…하이일드채권 '추월'

자료=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미국 뱅크론시장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데이비드 와그너(David Wagner) 피피엠 아메리카(PPM America) 뱅크론 펀드 매니저는 18일 여의도에서 미국 뱅크론 시장 현황을 설명하고 투자전략을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와그너 매니저는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 특별자산투자신탁[대출채권] 운용을 맡고 있다.

이 간담회를 개최한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2014년 5월 미국 뱅크론 펀드를 출시하였으며, 이후 미국 달러화 표시 뱅크론 펀드를 출시했다.

와그너 매니저는 "미국 뱅크론은 2018년 연초 이후 총 수익률 3.32%를 기록하며 다른 채권 자산 대비 양호한 성과를 보였다. 확고한 뱅크론 수급 여건 및 금리 인상 환경 등을 고려하면 이 호조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뱅크론의 이자수익과 연동되는 3개월 리보금리는 16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7월말 기준 2.34%를 기록했다. 하지만 여전히 30년 평균인 3.5%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미 연준의 금리인상 방침에 따라 내년 3분기에는 3개월 리보 금리가 3%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와그너 매니저는 "2008년 약 3670억 달러 규모였던 미국 뱅크론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로 올해 처음으로 1조 달러를 돌파(1조 240억 달러)한 반면, 미국 하이일드 채권 시장은 14년 이후 규모가 다소 감소하면서 두 운용자산 간 규모 차이는 사상 최저로 줄어들었다"며 "이는 뱅크론의 공급과 수요가 견조한 상황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뱅크론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의 신규 발행이 계속 높은 수준으로 이어지고 있고 연초 이후 미국 뱅크론 펀드로 들어오는 자금흐름도 수급 면에서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이어 와그너 매니저는 뱅크론 발행 기업들의 크레딧(신용)펀더멘탈도 양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뱅크론 시장 부도율은 역사적 평균인 2.81%를 밑도는 1.97%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뱅크론 발행 기업들의 EBITDA 대비 총 부채 비율도 5.5배로 매력적인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피피엠 아메리카는 미국 뱅크론 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구성하고 있는 B~BB 등급의 뱅크론에 주로 투자하고 있으며, 약 300여개의 종목에 분산투자 함으로써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