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 제정...특성상 10월 중 하루로

공유
0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 제정...특성상 10월 중 하루로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이 올해부터 10월 중 하루를 선정해 실시된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이 올해부터 10월 중 하루를 선정해 실시된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프랜차이즈 종사자를 위한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이 제정됐다.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18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1회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날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프랜차이즈산업 종사자가 140만 명을 넘었지만 이들을 위한 날이 따로 없었다.

이에 협회 측은 "특정 날짜를 정하면 주말이 포함돼 장사에 지장이 있어 올해부터 프랜차이즈 산업 주간이 있는 10월 중 하루를 종사자를 위한 날로 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는 국내 700여 개 프랜차이즈 회사가 회원사로 속한 단체다.

박기영 회장은 "일정 산업 규모가 되면 날짜를 정해 자축도 하고 반성도 해야 하는데 그동안 각자 자리를 잡기 바빠 기념일을 정하지 못했다"며 "최근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 등에 따른 프랜차이즈 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업계에 대한 비판도 살피면서 재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는 취지로 기념일을 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 프랜차이즈 역사는 1978년 서울 신세계백화점 앞의 한 치킨집에서 시작됐지만 지금은 프랜차이즈 전체 산업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6%인 100조원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 프랜차이즈 업계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혁신을 통해 이겨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박 회장은 한류 열풍과 K프랜차이즈의 시너지를 강조했다. 그는 "한류 열풍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어 나가려는 'K프랜차이즈'가 돼야 한다"며 "국내에선 가맹점과 상생 문화를 확산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귀띔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산업부 관계자는 격려사에서 "해외에서 글로벌 브랜드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