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근價 연중 최고치 ‘열연 약세’…11월 감산後 향방

공유
0

철근價 연중 최고치 ‘열연 약세’…11월 감산後 향방

겨울철감산 일정 잇따라 확정…시장 감산 본격화 이후 ‘눈길’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혁 기자] 중국의 철근 내수 가격이 연중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열연은 비교적 약세를 기록하고 있다. 11월 겨울철 감산 계획이 잇따라 확정되는 가운데 그 강도는 작년에 미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은 조심스러운 행보다. 가격 변동폭도 크지 않다. 이달 1일 예정이었던 당산시 조기감산도 연기됐다. 시장은 감산이 본격화되는 11월 시장으로 눈길을 돌렸다. 철근과 열연이 다른 행보를 나타내는 등 최근의 혼조세는 감산 실시 이후 그 방향을 드러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19일 상해 기준 열연 내수 가격은 톤당 4270위안으로 일주일 전보다 20위안 하락했다. 반면 철근은 4620위안으로 30위안 상승했다. 두 품목의 가격 격차는 350위안으로 이전보다 50위안 확대됐다. 철근은 8월부터 열연을 역전, 현재까지 그 격차를 크게 벌리고 있다.

중국 수급은 타이트하게 유지되고 있다. 재고는 1000만 톤 초반으로 비교적 낮은 수준에 있다. 19일 기준 5대 철강재 재고(철근 선재 열연 중후판 냉연)는 1030만 톤으로 일주일 새 37만 톤 감소했다. 철근이 412만 톤으로 가장 많은 28만 톤 감소했다. 선재는 10만 톤 줄었다. 반면 열연은 2만 톤 늘어났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4만 톤 많은 수준이다. 열연이 36만 톤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철근은 38만 톤 적다.

철근은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반영, 가격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작년과 같이 겨울철감산 기간 동안 철근이 견인하는 강세장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올해 감산 규모가 작년에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은 또 다른 요인으로 지목된다. 현재의 혼조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시장은 감산에 전격 돌입하는 11월 보다 명확한 방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김종혁 기자 j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