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뉴스 댓글 운영 여부도 언론사 선택… 누리꾼들 "여론 조작하면 어쩌나" 우려

공유
0

네이버 뉴스 댓글 운영 여부도 언론사 선택… 누리꾼들 "여론 조작하면 어쩌나" 우려

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가 뉴스 댓글 정렬기준을 언론사가 직접 정하도록 방침을 바꾼다. 일각에서는 이를 통해 언론사가 여론조작을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한다.

네이버는 22일부터 네이버 뉴스 서비스 댓글 영역이 해당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진행한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의 조치다.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 정렬 기준 등은 이제 모두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게 된다. 댓글 정렬 기준의 경우 △최신 순 △순공감 순 △과거 순 △공감 비율 순 중 선택할 수 있다.

편집권과 댓글 정책이 언론사에 넘어가자 일각에서는 언론사가 임의로 여론조작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동시에 네이버가 뉴스 유통 창구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2k*****는 “정치적 편향성으로 여론을 조작해 온 포털 '다음'에 이어, 이제 '네이버'까지"뉴스 댓글 정렬기준을 언론사가 결정케 하겠다"고 한다”면서 여론을 호도하고 각색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ha*****는 “언론사에 떠넘기고 자기들(네이버)은 나몰라라 하겠다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유봉석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 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해 댓글 허용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하는 구조로 변경하게 된 것"이라며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