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자국 산업 경쟁력 강화 목표'…인도, 기업 R&D 비중 의무화

공유
1

[글로벌-Biz 24]'자국 산업 경쟁력 강화 목표'…인도, 기업 R&D 비중 의무화

-민간 투자 기업 GDP 투자비중 0.35%에 불과…2022년까지 3배 이상 올릴 계획

인도 국기 이미지사진. 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국기 이미지사진.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인도 정부가 현지 중견·대기업들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R&D 자금 조성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3일 인도 과학기술혁신자문위원회(PM-STIAC)에 따르면, 자국 핵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견 및 대기업의 R&D 투자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는 글로벌 평균보다 인도의 R&D 비중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개발에 역량을 두지 않으면 미래 시장 먹거리를 선점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최신 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인도의 R&D 투자 비중은 GDP의 0.6~0.7%다.

그중 민간 부문의 투자 비율은 0.35%로 집계됐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인 GDP의 1.5%보다 현저히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이에 위원회는 민간 분야의 투자 수준을 2022년까지 GDP의 1%로 확대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특히, 각 산업 분야가 가지는 특수성을 바탕으로 차등적인 R&D 투자 비율을 설정할 계획이다. △제약·생명공학 업계의 경우 전체 매출의 8%(전 세계 평균 15%) △자동차 산업은 전체 매출의 3%를 △하드웨어·장비 분야는 2%를 △소프트웨어·IT 분야는 5% △전자·전기 분야는 2%를 △산업공학·화학·일반 산업 분야는 1%를 △석유·가스·건설 분야는 0.55%를 각각 R&D 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기업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도 지원사격에 나선다. 위원회는 관련 부처는 최우선 기술의 개발 및 도입을 위한 연구·혁신 보조금의 명목으로 예산의 최소 2%를 배정하는 방안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또한, 연방 정부와의 공동 투자 프로그램과 대학·연구기관 등에 기부를 허용하는 내용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규정도 검토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