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질랜드, 남섬 와이타키 호수마을 통째로 31억에 판다

공유
2

뉴질랜드, 남섬 와이타키 호수마을 통째로 31억에 판다

31억원에 매물로 나온 뉴질랜드 남섬 와이타키 마을.이미지 확대보기
31억원에 매물로 나온 뉴질랜드 남섬 와이타키 마을.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집 8채와 별장, 레스토랑이 있는 뉴질랜드(NZ) 남섬 와이타키 호수 마을(Lake Waitaki Village)이 최근 280만 달러(약 31억3040만원)의 가격에 매물로 나왔다.

와이타키 호수마을은 인근 댐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을 수용하기 위해 1930년대에 조성됐다. 40세대가 마을로 이주했지만 댐 운영이 자동화되고 노동자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에 따라 1989년 모두 이사를 갔다. 지방 생활을 포기하고 도시로의 이주가 가속화하는 시대적 배경도 한몫했다.
약 30년 동안 버려진 호수마을은 약 14헥타르 면적이다. 마을 사람들이 떠났지만 건물 등의 보존 상태가 양호해 황량한 풍경이라기보다는 전원 마을이라는 느낌이 든다.

마을 주변이 관광지로서의 잠재력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산에서부터 바다로 이어지는 자전거 여행에 적합한 레저코스가 개발되어 방문객이 증가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국인이 와이타키 호수 마을을 사는 것은 올해 제정된 뉴질랜드 국내법에 의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이 제정된 배경에는 국내 부동산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지역민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에 거주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한편 와이타키 호수마을 중심 건물에는 침실, 리셉션 공간, 당구장, 라운지가 있으며, 모든 집에는 침실 3개 딸려 있다. 또 차 9대를 주자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으며, 마호가니로 장식된 레스토랑은 훌륭한 주방시설이 갖춰져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