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중간선거, 증시에 약일까? 독일까?…달러에도 '태풍의 눈'

공유
1

미국 중간선거, 증시에 약일까? 독일까?…달러에도 '태풍의 눈'

시장컨센서스 결과시 미국, 신흥국증시 윈윈
인프라투자유효 에너지∙산업업종 수혜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미국 중간선거가 초읽기에 들어가며 이 정치이벤트가 증시에 약 혹은 독이 될지 관심사다. 특히 선거결과에 따라 미국, 신흥국 증시의 차별화장세도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어떤 결과가 증시의 호재와 악재가 될지 시나리오별로 살펴봤다.

◇공화당 양원장악, 미중무역분쟁 격화…신흥국증시 찬물

미국 중간선거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미중간선거는 6일(우리나라 기준 6일 오후 7시-7일 낮 12시)에 열린다. 중간선거에 다가갈수록 공화당이 양원을 장악할 것이라는 소수의견에 힘이 실린다. 실제로 하원 의석수 전망관련 설문에 따르면, 공화당이 198석, 민주당이 203석, 경합지역이 34석으로 이전보다 공화당과 민주당의 의석차이가 현저히 줄었다.
미증시의 관점에서 최고의 시나리오는 공화당의 양원장악이다. 공화당이 양원을 장악하게 되면, 미국 금융시장은 호재로 축포를 터트릴 가능성이 높다. 개인소득세율 인하의 영구화가 주요 내용인 세제개편 2.0이 빠르게 추진되면서 미국의 경기확장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반면 가능성은 크지 않으나 미국증시 입장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도 있다. 바로 민주당의 상하원 장악이다. 이번 중간선거는 공화당과 민주당의 선택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2년간 성과를 평가하는 선거다. 현재 견고한 경기호조세로 트럼프 경제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우호적이다. 단 트럼프의 도덕성이 변수다.

이 경우 트럼프의 감세정책은 조정이 불가피하다. 특히 트럼프대통령이 지난 7월 발표한 세제개편 2. (2025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 개인소득세율 인하의 영구화)은 입법화 자체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과거 세제감면 1.0의 세부조항 수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번 미국 중간선거결과에 따라 미국증시, 신흥국 증시의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선거결과에 따라 글로벌 증시의 최대불확실성인 미중무역분쟁이 격화 혹은 완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에서는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장악할 경우 무역분쟁이 격화될 여지가 높고, 이는 신흥국은 물론 미국 증시 또한 실적 둔화 이슈를 자극해 글로벌 위험 자산 선호심리가 급격하게 위축될 수 있다는 기류다.

◇상원 공화당, 하원 민주당 양원분리…무역분쟁강도 약해질 것

미국증시도 좋고 신흥국 증시도 사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양원의 분리다. 상원은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는 것이다.
이 경우 미국증시에 그리 나쁘지 않다. 트럼프의 대표공약인 인프라투자는 상원하원이 지난 2월 이미 2년 장기 예산안 처리에 전격합의한 사안으로 인프라 중시의 경기부양정책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신흥국 증시에도 호재다. 무엇보다 미중무역분쟁 완화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로 전환했다는 점은 대중국 무역분쟁의 정치적 실효성이 다했다는 시그널이다. 이에 따라 선거 이후 중국과의 무역분쟁 강도는 약화될 가능성 높다는 진단이다.

한지영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안정적인 경기 회복과 미국의 덜 공격적인 대외 정책에 대한 기대로 글로벌 금융시장 내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완화될 것"이라며 "달러 약세(신흥국 통화 강세), 주식자산 강세(신흥국 기대수익률>선진국 기대수익률), 채권의 안정적 약세(완만한 금리 상승)가 연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현재 시장의 전망처럼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할 경우 미중 무역분쟁 완화 기대감이 높다”며 “연말 랠리 기대감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미국중간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미국 금리인상 기조, 인프라투자 확대는 훼손되지 않는 정책임을 감안하면 이들 업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김일혁 KB증권 연구원은 “금리가 상승하면 금융주에 긍정적이고, 인프라투자안에 대한 기대가 점차 높아지면서 에너지∙산업업종의 상승 가능성도 높다”며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헬스케어, 유틸리티 등 방어 업종 중심의 전략을 유지하되 단기적으로 경기소비와 금융주의 비중을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