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플, 아이폰 통신 성능 떨어지나...내년엔 저가 안테나 섞어쓴다

공유
1

애플, 아이폰 통신 성능 떨어지나...내년엔 저가 안테나 섞어쓴다

지난해 말 궈밍치가 전망한 2018년 아이폰 안테나 사용 변화 전망.  2018년에 나올 새 아이폰에는LCP안테나가 모두 2개씩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실제로는 3개 단말기 모두에 6개의 LCP가 사용됐다. 애플은 내년에는 이가운데 4개의 LCP를 MPI로 대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인하와 함께 통신품질 저하가 우려되는 부분이다. (사진=KGI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말 궈밍치가 전망한 2018년 아이폰 안테나 사용 변화 전망. 2018년에 나올 새 아이폰에는LCP안테나가 모두 2개씩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실제로는 3개 단말기 모두에 6개의 LCP가 사용됐다. 애플은 내년에는 이가운데 4개의 LCP를 MPI로 대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인하와 함께 통신품질 저하가 우려되는 부분이다. (사진=KGI리서치)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우리는 내년 하반기에 ‘수정된폴리이미드(MPI)’안테나가 기존 ‘액정폴리머(LCP)’안테나를 대체하며 주력 안테나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나온 아이폰(XS 맥스, XS, XR)에는 단말기 당 6개씩 LCP 안테나가 사용되고 있다. 내년에는 6.5인치 OLED아이폰, 5.8인치 OLED아이폰, 6.1인치 LCD아이폰에 4개의 MPI안테나와 2개의 LCP안테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애플인사이더는 10일(현지시각) 궈밍치 TF인터내셔널 애플 전문 분석가의 최신 고객보고서를 확보, 이같이 전했다.
즉 애플이 올해 모델 3개엔 6개의 LCP안테나만 적용했지만 내년에는 LCP안테나 2개에 값싼 MPI안테나 4개를 섞어 함께 단말기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내년에 나올 아이폰의 통신속도 등 관련 품질이 올해 나온 최신 아이폰 3개 모델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궈밍치는 지난해 11월 투자자보고서에서는 “아이폰X에는 2개의 LCP안테나와 2개의 폴리이미드(PI)안테나가,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에는 1개의 LCP와 3개의 PI안테나가 들어가며, 모두 2x2 MIMO를 지원한다”고 분석 전망한 바 있다. 폴리이미드(PI)로 만들어진 FPCB에 비해 LCP모델은 훨씬더 우수한 주파수 감쇠, 열 성능과 습기저항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궈밍치는 1년 만인 올해 11월 투자자 보고서에서는 올해 나온 최신 아이폰XR,아이폰XS,아이폰XS맥스 3개 모델에는 모두 LCP안테나가 6개씩 들어갔으며 4x4 MIMO 통신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나온 새 아이폰 3개 모델들이 모두 LCP안테나를 늘리면서 통신품질이 좋아졌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반대로 LCP안테나를 줄이게 되면 통신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이 비용절감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내년도에 나올 아이폰에는 저가 안테나를 섞어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올해 나온 3종의 아이폰에 6개의 고품질 LCP안테나를 썼지만 내년에는 저가안테나 4개와 혼합해서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아이픽스잇)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이 비용절감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내년도에 나올 아이폰에는 저가 안테나를 섞어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올해 나온 3종의 아이폰에 6개의 고품질 LCP안테나를 썼지만 내년에는 저가안테나 4개와 혼합해서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아이픽스잇)


궈밍치는 “(그럼에도) 애플이 아이폰 생산비를 낮추고 수율을 높이기 위해 이같은 방식(2개의 LCP+4개의 MPI 혼합 사용)을 사용할 것”이라고 투자자 메모를 통해 주장했다. 궈밍치는 애플이 이같은 변화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LCP 안테나는 제조하기 어렵고 부서지기 쉬운 반면 MPI 안테나는 생산하기 쉽고 수율이 높다”고 지적했다.
궈밍치의 분석 전망이 맞다면 내년도 하반기에 애플 아이폰용 안테나 가운데 LCP안테나 공급량의 70% 이상이 감소하게 된다는 의미다.

애플은 지난해 나온 애플 아이폰X(텐)에 LCP안테나를 처음으로 적용했다. 애플이 내년도 MPI안테나에 새 안테나를 적용하면 안테나 공급사는 2개사에서 5개사로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공급자수를 늘리게 되면 납품업체 선정시 공급가 협상을 통해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된다. 또한 특정 부품 공급 부족시 대체공급사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