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中 스마트폰 시장 판매 수량·점유율 역대 '최악'

공유
1

삼성전자, 中 스마트폰 시장 판매 수량·점유율 역대 '최악'

올 2분기부터는 판매량이 100만대에 미치지도 못해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판매 수량과 점유율 모두 역대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고가는 애플에 치이고 중저가는 중국 업체의 공세에 밀린 것으로 분석된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판매 수량과 점유율 모두 역대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고가는 애플에 치이고 중저가는 중국 업체의 공세에 밀린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판매 수량과 점유율 모두 역대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고가는 애플에 치이고 중저가는 중국 업체의 공세에 밀린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70만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0.7%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 1분기만 하더라도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 19%를 기록했다. 이어 중국세에 밀리더니 2015년 2분기에 판매량 1000만대에 못미쳤다. 지난해 말 중국시장 점유율 1%대로 하락했다. 고동진 사장이 중국시장 전략 재편을 통해 권토중래를 다짐했지만 올 2분기부터는 판매량이 100만대에 미치지도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재 중국에서 갤럭시S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비롯해 갤럭시 A·J 시리즈 등 현지 전용 모델을 출시해 많은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스마트폰 라인업에서는 애플의 아이폰에 밀리고 저가 라인업에서는 중국의 가성비 스마트폰에 밀려 고전하는 양상이다.

실제 애플은 올 3분기에만 아이폰X, 아이폰XS 등을 790만대나 팔았다. 같은 기간 중국과 대만 홍콩 매출도 지난해 동기보다 16% 늘어난 114억1100만달러(약 12조8784억원)를 기록했다. 애플의 경우 고가의 가격에 출시되는데도 불구하고 충성 고객이 많아 삼성전자의 고가 라인업이 설자리를 잃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저가 모델의 경우 최근 중국 업체들이 삼성보다 저렴하면서도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이른 바 가성비 높은 스마트폰을 내놓으면서 삼성전자 중저가폰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 화웨이의 '아너8c'의 가격은 20만원 미만이지만 6.26인치 대화면에 후면에 듀얼카메라를 장착했다. 또한 샤오미의 '미믹스3'는 메모리 용량이 8GB에 퀄컴의 최신 칩셋인 '스냅드래곤 845'를 장착했지만 가격은 60만원 미만이다.
이와 유사한 가격대의 삼성전자의 갤럭시 A8 출고가는 59만5000원이다. 후면에 싱글카메라 전면에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다. 5.6인치 화면 제품이다. 이처럼 비슷한 제품을 비교해 보면 중국 스마트폰의 가성비에 삼성이 밀리는 느낌을 받게 된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