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로 '정책 급 전환'…미국에 동조한 듯?

공유
0

EU,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로 '정책 급 전환'…미국에 동조한 듯?

제재 검토에 대한 의견 일치, 다만 제재 분야 등 자세한 내용 논의되지 않아

19일 열린 EU 외무장관 이사회에서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에 대해 검토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일치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이란 국영 통신사 IRNA이미지 확대보기
19일 열린 EU 외무장관 이사회에서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에 대해 검토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일치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이란 국영 통신사 IRNA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그동안 미국의 대이란 제재에 반대 의사를 표명해왔던 유럽연합(EU)이 별안간 미국의 의견에 동조하여 이란을 제재하겠다는 방향으로 정책을 변환할 움직임이 포착됐다.

EU 외교 당국의 소식을 인용한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19일(현지 시간) 외무장관 이사회를 개최했는데, 이 회의에서 각국 외무장관들은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에 대해 검토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일치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미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5월 이란과의 핵 합의 유지에서 이탈하고 제재를 부활하겠다는 의견에 대해 EU는 지금까지 반대의견을 고수해 왔다. 오히려 이란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수출을 정상화하는 등 제재와는 정반대의 노선을 걸어왔다.

따라서 이번 외무장관 회의에서 이란에 대한 제재 검토 방향으로 의견을 일치시켰다는 것은 EU의 대이란 정책이 크게 변화됐다는 것을 뜻하며, 그만큼 이란의 대응책도 다급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이사회에서 이란에 대한 제재 방향으로 의견을 일치시킨데에는 특히 덴마크와 프랑스의 공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5명의 외교 관계자가 로이터 등 외신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덴마크와 프랑스는 각각 자국 내에서 발생한 이란에 의한 공격 계획을 들추어 호소했다고 전한다.

프랑스는 지난 6월 파리 근교에서 이란 반체제파가 조직한 집회를 대상으로 공격 미수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이후 프랑스 정부는 이란인 2명과 이란 정보기관에 대해 독자적인 제재를 발동한 상태다. 덴마크는 10월 이란 정보기관이 덴마크 국내에서 암살 계획을 실행하려고 한 혐의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일련의 사태를 강조하며 양국은 EU에 대해 제재를 호소했다고 한다.

한편, 이번 외무장관 이사회에서는 이란에 초점을 맞춘 제재를 검토하는 것으로 의견을 일치시켰지만, 제재 분야 등 자세한 내용은 논의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동안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그리 큰 타격을 받지 않았던 이란이 장차 '제재 영향권' 내에 돌입하게 될 것은 자명하며, 그 파급 영향력은 전 세계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따른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