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 K-시티 준공식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 첫 선

공유
0

SK텔레콤, K-시티 준공식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 첫 선

“5G·3D HD맵 등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

SK텔레콤 연구원이 K-시티 준공식 행사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호출하고,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달리는 모습을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보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 연구원이 K-시티 준공식 행사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호출하고,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달리는 모습을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보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SK텔레콤은 10일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이하 K-시티) 준공식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처음 선보였다.

K-시티는 도심의 상점, 교차로, 자동차 전용 도로 등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테스트에 최적화 되어 있다. 총 면적 36만㎡ 규모다.
K-시티 준공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스마트폰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차량을 호출하자, SK텔레콤 5G 자율주행차가 행사장 앞으로 달려왔다. 이 총리는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율주행차는 운행하는 동안 내부에 탑재된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주고 받으며 약 500m 구간을 달렸다. 5G는 차량-차량, 차량-교통 인프라, 차량-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 기술을 구현해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다.

또, SK텔레콤은 실시간으로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판, 노면 표시, 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분석 HD맵에 업데이트 한다. 다중 추돌사고,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된다.

HD맵은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신호등 등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사 등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과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라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