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개소

공유
0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개소

현재 3.5억건 이상의 위협정보 확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2일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했다.이미지 확대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2일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했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2일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했다.

이 센터는 기존 한국인터넷진흥 보유 위협정보(1.9억건)에 각종 보고서와 이미지 등 비정형 정보와 국내외 다양한 협력채널을 통해 수집된 위협 정보 등을 추가해 현재 3.5억건 이상의 위협정보를 확보했다. 내년에는 이를 6억건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위협정보의 기계학습과 보안관련 응용 서비스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위협정보간 연계성을 확인할 수 이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위협정보별 신뢰 등급을 현행 3단계에서 세분화해 제공해 활용기관이 정밀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환경에 맞춰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 장비 등 위협정보 수집 대상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센터를 인터넷 침해대응 업무에 우선적으로 적용, 사이버 위협정보를 사전에 탐지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분석·대응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