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기상청 한파경보 한파주의보 영하 13도

공유
3

[오늘 날씨] 기상청 한파경보 한파주의보 영하 13도

[오늘 날씨] 영하 13도 강추위 체감온도 영하 20도, 기상청 한파경보 주의보 … 서울 대전 춘천 대구 부산 주말날씨 일기예보 비상이미지 확대보기
[오늘 날씨] 영하 13도 강추위 체감온도 영하 20도, 기상청 한파경보 주의보 … 서울 대전 춘천 대구 부산 주말날씨 일기예보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 날씨] 영하 13도 강추위 체감온도 영하 20도, 기상청 한파경보 주의보 … 서울 대전 춘천 대구 부산 주말날씨 일기예보 비상

기온이 급속하게 떨어지고 있다.
기상청은 14일 새벽 오늘날시 일기예보에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3도이다. 낮에도 영하권이다.

서울은 영하 강원도 철원 영하 13도 춘천 영하 12도 세종 영하 9도 수원 영하 8도 등이다.

기상정보 : 2018년 12월 14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전라도와 제주도, 울릉도에는 구름많고 울릉도에는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특히, 울릉도에는 대설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어제부터 10cm가 넘는 많은 눈이 내렸고, 앞으로 내리는 눈이 더해져 매우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오늘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으나 전라도 서해안과 제주도는 구름많겠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14일부터 15일까지)

- 울릉도.독도: 5~10cm

* 예상 강수량(14일부터 15일까지)

- 울릉도.독도: 5~10mm

o 한편, 전국 대부분 지역의 기온이 영하를 보이는 가운데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어제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 및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5)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o 모레(16)는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전에 서해안부터 눈(남부 서해안 비)이 시작되어 오후에 그 밖의 대부분 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o 기온이 낮은 중부지방은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중부내륙과 경북내륙, 전북북동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많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까지 평년보다 2~5도 정도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오늘은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매우 춥겠습니다.

o 한편, 모레는 남서풍이나 서풍이 불면서 기온이 올라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1~3도 가량 높겠으나, 낮에는 눈이나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평년보다 1~3도 가량 낮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까지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강원동해안과 일부 경남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동해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매우 높은 물결이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서해상은 물결이 낮아짐에 따라 풍랑특보가 해제되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해상의 물결도 차차 낮아져 오늘 오후에는 풍랑특보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서해 전 해상과 동해 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높은 물결이 일겠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동해안은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3.0m, 남해 앞바다 0.5∼1.5m, 동해 앞바다 1.0∼3.0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와 남해 1.0∼3.0m, 동해 1.5∼4.0m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내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대설경보 : 울릉도.독도

o 한파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평창평지)

o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의성, 영주, 안동, 군위),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충주, 영동, 괴산, 보은),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가평, 파주, 양주, 포천, 연천), 전라북도(무주)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1) 대설경보 대치

o 현재 적설(13일 16시~현재): 10~15cm

o 예상 적설(현재~14일 오후까지): 5~10cm

o 총 예상 적설: 15~25cm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2월 14일 04시 00분 발표

o 없음

<참고사항>

o 없음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