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갤노트9 통해 문자메시지 기능 고도화 추진

공유
1

삼성전자, 갤노트9 통해 문자메시지 기능 고도화 추진

삼성전자가 갤노트9를 통해 문자메시지 기능 고도화를 시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갤노트9를 통해 문자메시지 기능 고도화를 시도한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삼성전자가 이동통신3사와 협력해 갤럭시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기능을 고도화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안에 국내에서 개통된 갤럭시노트9을 대상으로 RCS(Rich Communication Suite) 기능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이는 삼성전자와 구글 및 이통사가 함께 개발했다.
삼성전자의 RCS(Rich Communication Suite)란 글로벌 이통사들이 함께 선보인 통합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제한된 수의 단문메시지(SMS) 한계를 넘어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 파일 전송, 그룹 채팅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확대할 수 있게 해 준다.

​시범 서비스 수준으로 먼저 진행될 예정인 갤럭시노트9 RCS 기능에는 집단채팅 기능이 포함된다.

​삼성전자가 이통사 및 구글과 함께 선보이려는 RCS는 제조사가 자사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휴대폰 내 문자메시징 앱에 추가 기능을 제공하면서 이통사와 협업까지 거쳤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갤럭시노트9에서 증강현실(AR)을 활용한 3D 이모지는 제조사인 삼성전자 자체적으로 RCS를 고도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통사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개발사인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일반문자 메시지와 달리 상대방의 발신 메시지 확인 여부나 상대방이 현재 메시지를 작성중인지 확인할 수도 있다. RCS 비활성화 기능을 갖추고 있어 별도의 문자 메시징 앱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이용자 선호도에 따라 기존 문자 앱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는 향후 문자 앱의 기능을 간편 송금을 가능케 하는 부분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끈다. ​다만 이 서비스는 데이터소모량만 적용되는 메시징 앱과 달리 기존 과금체계의 변화가 올 수 있다.
과거 이통3사가 선보였던 ‘조인(Joyn)’ 서비스가 대표적 RCS 사례로 꼽힌다. 이통사들은 스마트폰 도입 이후 메시징 앱으로 인한 문자서비스 수익 감소를 막기 위해 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등에 밀려 결국 자취를 감췄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