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9년 경제정책 방향]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52시간 계도기간 연장 검토

공유
3

[2019년 경제정책 방향]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52시간 계도기간 연장 검토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정부는 내년 1월까지 최저임금의 객관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후속 법 개정이 이뤄지면 2020년 최저임금은 개편된 결정구조 하에서 결정된다. 정부는 또 올해 말까지인 노동시장 단축 계도기간을 주 52시간제 보완을 위한 탄력 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입법 완료 시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 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올해 10.9%의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연착륙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자영업자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해 2월에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경제정책방향에서 내년 1월 중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과 관련한 정부안을 마련해 국회 논의를 거쳐 2월 중 법 개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률과 영향율 추이. 자료=국가통계지표이미지 확대보기
최저임금 인상률과 영향율 추이. 자료=국가통계지표


정부는 이를 위해 최저임금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 안과 기존계류법안,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방안을 만들고, 청년·고령자 등 대상별 간담회, 지역별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개편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최저임금 위원회 아래 구간설정위원회와 결정위원회를 만들어 1단계로 구간설정위원회에서 구간을 설정하고 그 범위내에서 결정위원회가 최저임금을 최종 결정하는 최저임금 결정구조 이원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 방안은 최저임금 제도개선 TF가 논의한 방안이다.

2020년 최저임금은 개편된 결정구조하에서 시장수용성·지불능력·경제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 수준에서 결정하겠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또 주 52시간제 보완을 위해 탄력 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방안을 확정하고 내년 2월 국회 처리를 거쳐 조속히 입법을 마치기로 했다. 탄력 근로제 단위 기간은 현행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완화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입법 전까지 현장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주 52시간제 시행 사업장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인 노동시장 단축 계도기간을 추가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선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브리핑에서 "계도기간 추가 연장의 필요성을 검토하겠다"면서 "300인 이상 52시간 적용 사업체 3천560곳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그 결과가 집계되면 어느 정도 준수하는지 파악해서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