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삼성, 노치 스마트폰 디자인특허 대거 출원

공유
1

[영상뉴스] 삼성, 노치 스마트폰 디자인특허 대거 출원

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노치디자인 스마트폰의 특허를 대거 출원했다.
지난해 노치폰의 대명사인 애플, 화웨이 등과 시장경쟁을 벌여온 삼성전자는 최근 이른바 피어싱폰으로 알려진 홀인디스플레이(hole in display) 디자인폰인 A8s를 내놓은 바 있다.

특허 출원서에 드러난 여섯 개의 노치 그림은 ‘눈물 방울(teardrop)’ 변용이며 함께 모아진 모습은 핵심폰스타일의 노치가 디스플레이구멍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각각의 노치 모델은 전면카메라가 더 돌출돼 있고 디스플레이의 베젤에서 멀리 떨어져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비슷한 노치가 최근 미국 특허청에 특허 출원됐다. 이 같은 노치가 달린 단말기를 볼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이지만 삼성전자는 아마도 휴대폰에서 장차 카메라가 최종적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를 알기 위해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특허출원 도면에 묘사된 카메라는 디스플레이 중간에 배치돼 있다. 피어싱폰의 경우 카메라가 모서리 좌측이나 우측에 있는 것과 차별화된다. 이 디자인은 삼성전자의 보다 저렴한 보급형 스마트폰용으로 준비되고 있을 수도 있다.

작은 노치와 디스플레이 구멍은 내년도에 다른 스마트폰업체의 제품에서도 반복적으로 보게 될 양대 디자인이다. 2020년 초에는 결국 셀피카메라가 완전히 디스플레이 아래에 숨겨질 수도 있다.


취재=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