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출금리상승 임박, 원리금상환 ‘빨간불’

공유
1

대출금리상승 임박, 원리금상환 ‘빨간불’

원리금상환액 증가율 가처분소득 대비 3배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지난해 부채를 보유한 가구의 원리금 상환액이 처분가능소득보다 3배 증가했다.

30일 통계청과 금융감독원, 한국은행의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부채를 보유한 가구의 원리금 상환액은 1637만원으로 1년 전보다 8.1% 늘었다.
부채 보유 가구의 지난해 처분가능소득은 5271만원으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숫자로 보면 원리금 상환액 증가율이 처분가능소득의 3배에 달하는 셈이다.

문제는 미래의 전망이 더 암울하다는 사실이다.

기준금리가 지난달 1년 만에 인상됐다. 시장금리가 오르며 가계의 원리금 상환 부담도 덩달아 커질 가능성이 높다.

가계부채 증가세는 점차 잡히고 있지만 이미 가계가 받아놓은 대출이 많아 빚 부담은 가계부채 증가만큼 둔화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최근 발표한 내년 통화신용정책 운용방향에서 "가계부채가 누증된 가운데 변동금리 대출 비중도 높아 대출 금리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이자 상환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며 "특히 변동금리 비중이 높은 비은행 대출, 신용대출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한 취약차주의 채무 상환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 비율은 31.1%로 1년 전(29.5%)보다 0.6%포인트 올랐다..
부채 보유 가구의 경우 세금, 사회보험료 등을 제외하고 실제 쓸 수 있는 돈의 3분이 1을 대출 상환에 쓰는 것이다. 정부의 대출 총량 잡기 정책에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난해부터 둔화하기 시작했지만 되레 가계의 빚 부담은 가중됐다는 지적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