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수교 40주년 양국 정상 축하메시지…시진핑 '읍소' 트럼프 '덤덤'

공유
0

미·중 수교 40주년 양국 정상 축하메시지…시진핑 '읍소' 트럼프 '덤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미·중 수교 40주년이 되는 1일 시진핑 국가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이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다. 시 주석은 “양국 관계는 비바람을 겪으면서도 역사적인 발전을 했으며, 협조가 모두에게 최상의 선택이라는 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중국 국영 신화통신이 전했다.
미·중간의 대립은 최근 IT 통신대기업 화웨이기술(퍼웨이)의 간부가 체포되는 등 무역 마찰 이외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시 주석의 이러한 발언은 더 이상의 대립격화를 피해 관계개선을 도모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양국 관계에 대해 “지금 중요한 국면에 있으며 (40년의) 발전경험을 총괄하고 우리 두 사람의 공통인식을 착실히 실행에 옮겨가고 싶다”고 말하고 이를 위해 “협조, 협력, 안정을 기초로 한 양국 관계를 함께 진행하고 싶다”라고 호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협력을 추진하고 건설적인 양국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나의 우선사항이라며 우리의 강력한 우정은 앞으로 수년간 큰 성과를 거두기 위해 훌륭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