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글로벌 선순환구조 구축, 시너지창출 나선다”

공유
1

[신년사]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글로벌 선순환구조 구축, 시너지창출 나선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전체 8조원의 자기자본과 약 3조원의 해외법인 자기자본을 갖춘 투자전문회사로서, 강화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겠다”며 “차별화된 글로벌 투자상품을 통해 IB 상품의 경쟁력이 WM 채널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현만 부회장은 “글로벌, 투자전문, 연금, 디지털이라는 4개의 큰 축을 가지고 각자 담당 분야에서 모든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했다”며 “이제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고민할 때”라며 각 부문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미래에셋대우 임직원 여러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2018년을 돌이켜보면 연초 시장은 4차산업혁명 주도기업들의 폭발적 성장세가 이어져 우호적 분위기에서 출발하였지만, 하반기 들어 미/중 무역갈등과 미국금리인상 여파 등으로 극단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이며 아쉽게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은 당사가 글로벌 IB로 도약하기 위한 내부 체제를 정비한 의미 있는 한 해 이기도 하였습니다.
연초 7천억원 증자에 성공하여 자기자본 8조원 이상의 독보적 초대형 IB로 자리매김하였고, 확대된 투자여력을 기반으로 IB, PI, Trading 영역의 투자엔진을 글로벌 IB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많은 임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차세대시스템을 오픈 하고 단기간에 안정화시켜 향후 글로벌 IB로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될 회사의 지원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회사의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과감한 권한의 이양과 분산을 통해 독자경영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IB, Trading, Wholesale, WM, 관리부문의 독자책임경영 강화와 함께 WM 점포대형화를 통해 모바일 시대로의 급격환 전환에 대응하는 유연한 조직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어려운 시장환경 하에서도 이러한 우리의 묵묵한 노력과 준비가 앞으로 맞게 될 글로벌 투자 전문 기업으로서의 비약적 발전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지난해의 성과와 한계를 반추해보며 새로운 2019년을 함께 설계해 나가기 위해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당사는 투자 DNA를 바탕으로 한 투자전문그룹의 일원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019년에도 글로벌 경기둔화, 무역분쟁 이슈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어려운 시장환경이 오히려 우리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체 8조원의 자기자본과 약 3조원의 해외법인 자기자본을 갖춘 투자전문회사로서, 강화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당사의 투자 엔진을 폭넓게 가동하고 있습니다.

당사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투자상품은 어려운 상황에서 오히려 그 가치를 발할 것입니다. IB 상품의 경쟁력이 WM 채널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구축할 것입니다.

둘째,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 주십시오.

갈수록 시장의 변화는 빨라지고 변동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플랫폼 기업들의 위협적인 도전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조차 아마존도 언젠가는 망할 것이라고 언급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베조스는 회사는 파산의 날을 미루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변화와 혁신은 모든 기업에게 존폐의 문제입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당사는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한 조직체계를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조직을 구성하는 개개인의 역량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당사는 1등 증권사의 위상에 걸맞게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들고 있고, 최고의 인재에게 최고의 대우를 해주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역량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직원은 누구에게라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성과에 따른 보상을 더욱 강화해서 회사와 직원이 성장의 과실을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회사의 성장전략에 대한 성실한 실천입니다.

당사는 글로벌, 투자전문, 연금, 디지털이라는 4개의 큰 축을 가지고 경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각자 담당 분야에서 모든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하였다면, 이제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고민할 때입니다.

IB와 Trading 직원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data기법을 도입하고 WM 직원이 시장예측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와 관리부문 직원이 코딩프로그램을 익혀 업무효율화를 이루어내는 등 많은 모범사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회사차원에서도 사모채권 중개플랫폼을 통한 IB_WM 융합비즈니스 활성화와 같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제도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와 국내의 융합, IB와 채널의 융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임직원 여러분들이 회사의 기존 성장전략 위에 융합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힐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명을 잊지 말고 실천합시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사회적 책임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모델을 만들어 고용을 창출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사명도 있고, 좋은 상품을 만들고 공급하여 사회의 부를 창출하는 사명도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이웃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배려해야 할 따뜻한 자본주의를 위한 사명도 있습니다. 실천합시다. 우리의 뚜렷한 실천으로 좀 더 살기 좋은 사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새해가 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투자전문그룹으로서 ‘투자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 라는 모토로 2019년 국민개개인, 기업, 그리고 Global 고객에게 더 좋은 콘텐츠, 상품, 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 회사로 우뚝 나아갑시다. 비록 일시적인 부침이 있을 수 있으나, 자본시장은 성장산업이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출렁이는 시장의 유동성을 적재적소에 배분하여 실물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고, 사회 전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우리 IB의 역할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회사의 경영진 또한 적극적 경영을 통해 시장의 파고를 헤쳐나가려 합니다.

매서운 겨울바람 속에서도 땅밑에서는 새싹들이 언 땅을 뚫고 올라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들이 자본시장의 성장에 대한 믿음과 IB의 역할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임한다면 2019년은 강력한 투자엔진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임직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에게 행복이 가득한 새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최현만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