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한국기업 멕시코에 최근 4년간 40억 달러 투자

공유
1

[글로벌-Biz 24] 한국기업 멕시코에 최근 4년간 40억 달러 투자

기아차, LG, 현대모비스, GS칼텍스 등 프로젝트 추진…기아차만 10억 달러 투자

멕시코 누에보 레온 주에는 기아차를 비롯해 LG, 현대모비스, GS칼텍스 등 한국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멕시코 누에보 레온 주에는 기아차를 비롯해 LG, 현대모비스, GS칼텍스 등 한국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소희 기자] 한국기업들이 멕시코 북동부 누에보 레온 주(州)에서 최근 4년간 39억7200만 달러(약 4조4725억원)를 투자해 66건의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 월간지 '멕시코 인더스트리(MEXICO INDUSTRY)'는 멕시코 성장 가능성 때문에 한국기업들이 이 같이 투자성과를 나타냈다고 2019년 1월호를 통해 보도했다.
한국기업들이 투자한 분야는 자동차, 첨단 제조업, 물류 등이며 대표적인 한국기업으로는 기아자동차, LG, 현대모비스, GS칼텍스 등이 있다.

사무엘 페냐 구즈먼(Samuel Peña Guzmán) 누에보 레온주 경제개발부 차관은 “멕시코는 최근 가장 큰 성장을 이루는 나라 중 하나"라며 "이에 따라 한국은 수십년간 지리적 위치가 뛰어나고 천연 자원이 풍부한 멕시코에 관심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멕시코도 한국의 투자 붐에 힘입어 고용창출까지 일궈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기아차는 멕시코와 지난 2014년 8월 멕시코 누에보에 연 30만대(151만평) 규모로 현지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기아차가 이를 위해 투자한 금액만 10억 달러(약 1조1255억원)에 달한다.

기아차는 ▲저렴한 인건비 ▲높은 노동생산성 ▲중남미 포함 40여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우수한 글로벌 시장 접근성 ▲중남미 다수 국가들과 무관세 ▲북미 시장 공급 안정화 등을 이 지역 강점으로 꼽았다.

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산업 수요 증가 대응 및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현지 생산거점 확보 차원에서 현지 자회사를 설립하고 누에보 지역에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소희 기자 ksh33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