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정원 "조성길 北 이탈리아 대사대리, 11월 초 공관 이탈 후 잠적"

공유
0

국정원 "조성길 北 이탈리아 대사대리, 11월 초 공관 이탈 후 잠적"

11월초 잠적한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의 지난해 4월 주로마 북한 대사관 내 모습. 이탈리아 중앙일간지 일폴리오의 아시아태평양 담당 데스크 줄리아 폼필리는 3일(현지시간) 조성길 대사대리의 모습이라며 이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게시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민기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동구 국정원 제1차장을 만난 후 취재진에게 (조 대사대리 측이) 잠적 후 두 달간 (국정원 측에) 연락한 적이 없다고 국정원에서 밝혔다며 그의 제3국 망명 타진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조대사대리는 지난 2015년 5월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 3등 서기관으로 부임했으며, 이후 1등 서기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북한 핵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제재 속에 문정남 대사가 추방되면서 2017년 10월부터 대사대리를 맡아 왔다. (사진=줄리아 폼필리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11월초 잠적한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의 지난해 4월 주로마 북한 대사관 내 모습. 이탈리아 중앙일간지 일폴리오의 아시아태평양 담당 데스크 줄리아 폼필리는 3일(현지시간) 조성길 대사대리의 모습이라며 이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게시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민기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동구 국정원 제1차장을 만난 후 취재진에게 "(조 대사대리 측이) 잠적 후 두 달간 (국정원 측에) 연락한 적이 없다고 국정원에서 밝혔다"며 그의 제3국 망명 타진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조대사대리는 지난 2015년 5월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 3등 서기관으로 부임했으며, 이후 1등 서기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북한 핵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제재 속에 문정남 대사가 추방되면서 2017년 10월부터 대사대리를 맡아 왔다. (사진=줄리아 폼필리 트위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조성길 북한 주(駐) 이탈리아 대사대리가 부인과 함께 두 달째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를 맡은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정보 보고를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나 "조성길 대사대리가 지난해 11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11월 초에 공관을 이탈해 잠적했다"고 3일 밝혔다.
조 대사대리는 지난 2015년 5월 3등 서기관으로 부임해 실무를 담당하는 1등 서기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주 이탈리아 공관에는 참사관과 1등 서기관 2명, 3등 서기관 1명 등 4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1등 서기관은 실무를 담당한다.

직급 상으로는 조 대사대리보다 상급자인 참사관이 있지만, 참사관은 농업 관련 업무를 맡고 있어 조 1등 서기관이 대사대리를 맡고 있다.

국정원은 조 대사대리가 잠적한 후 한국 정부와 연락을 취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다만 조 대사대리의 현재 행방이나 부인 외의 다른 가 족도 함께 잠적했는지 여부, 출신 성분, 북한의 파악 여부 등에 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국정원은 망명 의사가 타진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공관을 이탈해 잠적 상태에 있다"라고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제3국 망명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2달간 한국 정부와 연락을 취하지 않은 것을 보면 미뤄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